80/20 법칙 - 적게 투입하고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는 현명한 방법 만화로 읽는 경제경영 명저 시리즈 2
리처드 코치 지음, 박신현 옮김, 크리스 모레노 그림 / 더숲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80/20의 법칙은 유명한 경제 이론이라고 하는데 사실 난 들어본 적이 없었다. 하지만 개념을 알고 나니 비단 경제 분야에 국한된 이론이 아니라 우리의 인생 전반에 걸쳐 적용시킬 수 있는 법칙이었다. 노력과 보상은 비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맥빠지는 일이지만 이 법칙을 잘 알고 나면 적은 노력으로 많은 성취를 이룰 수도 있을 것 같다.

 

때로 내 노력에 비해 적은 결과가 주어졌을 때 기운이 빠졌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고개가 끄덕여지는 부분이 꽤 있었다. 80/20의 법칙은 우리가 어떤 일에서 성취한 것의 80퍼센트는 당신의 성과 중 20퍼센트 안에서 발생한다는 뜻이다. 기혼자 중 20퍼센트가 전체 이혼률의 80프로를 차지한다고 설명해주니 더 빠르게 개념이 다가온다.

 

그러니 만약에 내가 어떤 일로 성취를 얻었는데 그 성취를 이룬 20퍼센트 집단에 대해서 잘 안다면 더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그 성취에 전혀 기여하지 않은 80퍼센트에 대해 아무리 연구해봤자 헛수고란 말이다. 생각해보니 내가 재능있는 부분에만 집중해서 투자하면 훨씬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말도 되는 것 같다. 다른 사람은 모를지도 모를 이 법칙을 통해 나는 좀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기분이 좋아진다.

 

만화가 아니었으면 어렵게 느껴졌을지도 모르는 이론을 흥미롭고 재미있는 그림과 이야기를 통해 배우게 되어서 기쁘다. 지루할 틈도 없이 페이지를 넘기다 보니 어느새 마지막 페이지. 저자의 말대로 만화는 80/2법칙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어려운 개념을 쉽게 배울 수 있으니까. 어쨌거나 다른 시리즈 도서들도 어서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