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정치생활 가이드 100 - Do It Yourself!
김용민.황덕창 지음 / 퍼플카우콘텐츠그룹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거를 앞두고 재미있는 정치관련 책을 읽게 되었다. 나꼼수를 재미나게 들은 청취자로서 가볍고 유쾌한 어조로 독자들에게 정치의 생활화를 제안한 책으로 반가운 마음으로 읽었다.

 

 

이 책은 정치에 무관심한 사람들을 타깃으로 쓰여진 듯하다. 그러고보니 주변에 정치에 관심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 참 많다. 취업에 바쁜 대학생들, 한푼이라도 아끼느라 바지런 떠는 주부들, 회사일에 치이는 회사원들... 하지만 그것이 어디 이들 탓이겠는가. 누가 해도 그 나물에 그 밥이다 라는 불신감이 대중의 정치에 대한 무관심을 만연하게 만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하고 투표도 하지 않고 정치인에 대한 관심을 뚝 끊어버리면 지금보다 더 안 좋은 날이 오고야 말 것이다.

 

 

투표에 참여한 후 인증샷을 찍고, 술자리에서 정치에 대해 떠들기보다 제정신일 때 이야기하고, 정치성향이 다른 부모님의 이야기를 경청한 후 이해하려 애쓰고,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하는 정치인이 과거에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검색해보고, 투표를 안하는 이성친구와는 손도 잡지 않겠다고 선언하기.... 그닥 어렵지 않게 일상에서 정치를 실천하자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그러고 보니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닌데 귀찮아서 하지 않은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 책에 나오는 것들을 하나하나 실천하다보면 어느새 나도 세상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 있는 시민이 되지 않을까 싶다.

 

 

다만 저자가 어떤 특정 정당의 입장을 옹호하는 관점에서 쓴 책이라서 공평하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좀더 깊 이있는 책이었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지만 정치 같은 건 정치인들이 알아서 할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