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 지글러 지음, 유영미 옮김, 우석훈 해제, 주경복 부록 / 갈라파고스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올 해 큰 아이의 학교 독서활동 필수도서에 이 책이 있다고 해서  전에 써두었던 내용이 생각나 옮겨본다 .이 책을 읽고 여러권 사서 선물로 주기도 했었다. 딸아이가 중1일 때 읽어보라고 했는데 읽지는 않고 내가 책의 내용을 이야기 해주며 의견을 물어보고 작은아이의 생각과 비교도 해보던 기억이 난다.  3년이 지나서 이제와 책을 제대로 읽었는지 재미도 있고 제법 다른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유엔 식량특별조사관이 아들에게 들려주는 기아의 진실-

  책 제목을 보면서 표지 사진을 보면, 한 흑인 남자 아이가 아무 희망도 없다는

듯이 아래를 내려다보며 눈물을 흘리는, 아니 메말라 있는 눈물의 흔적을 볼 수 있다. 아마도 이 책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보여 주고 있는 것 같아, 나의 마음 한 켠을 불편하게 만들며 읽게 된 책이다.

   지구 전체적으로 현재 전 세계 인구보다 많은 120억 명이 먹고도 남을 식량이 생산되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도 세계 인구의 7분의 185000만 명 이상이 만성적이고 심각한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으며, 비타민 A부족으로 시력을 상실한 사람이 3분에 1명꼴이며, 2005년 기준으로 10살 미만의 어린이가 5초에 1명씩 굶어 죽어가고 있다는 적나라한 기아의 실상을 말해주고 있다.

산림파괴로 인한 사막화 등 환경파괴, 전쟁과 정치적 무질서, 신자유주의로 인한 불공정한 분배의 가속화 등이 이런 결과를 초래하는 문제들이고, 특히 기아에 대한 범세계적인 투쟁이 어려운 것은 세계은행(IBRD), 세계무역기구 (WTO), 국제통화기금(IMF)의 무차별적인 신자유주의 정책 때문이라고 질타하고 있다. 저자는 이런 불합리한 현실의 원인이 사회구조적 문제에 있음을 우리가 알기 쉽도록 아들과의 대화 형식으로 보여준다.

  - 기아는 자연도태? 어쩔 수 없는 운명?

기아는 인류 역사 상 항상 있어왔다. 구석기 시대도 있었고 농경을 위해 정착생활을 시작하면서 경작지의 유무와 인프라의 확충 정도에 따라 항상 병마처럼 따라 왔다. 그러다 산업혁명으로 생산성이 눈부시게 향상되어 오늘날에는 물질적인 결핍은 사라지게 되었다.

하지만 벌써 사라져야 할 기아 문제는 아직도 해소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굶주림은 비극적인 방식으로 더 심해지고 있다. 식량 자체는

풍부한데도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그것을 확보할 경제적 수단이 없고, 식량이

불공평하게 분배되기 때문이다.

숙명적인 기아가 지구의 과잉 인구를 조절하는 확실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질병과 배고픔은 지구상의 인구를 줄여주는 자연적인 수단이며 강한 자는 살아남고

약한 자는 죽는다는 자연도태설을 맬서스는 말했다.

이 개념에는 무의식적인 인종차별주의가 담겨있다고 한다.

우리가 중, 고등학교 이후로 아주 타당하다고 생각하며 적자생존과 함께 종종 얘기하는 자연도태설을 저자는 유럽적 백인 우월주의적 정당화, 부자들과 권력자들의 논리라고 했다. 이런 논리가 바탕이 되어 사회구조적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자연도태설에 관한 맬서스의 이론은 근본적으로는 틀렸지만 심리적 기능을 총족 시켜 양심의 가책을 덜 느끼게 하고, 불합리한 세계에 대한 분노를 몰아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맬서스의 이론을 신봉하고 있다. 끔찍한 사태를 외면하고 무관심하게 만드는 이론을...... 물론 나 또한 아니라곤 못할 것 같다.

-생명의 선별

책을 읽고 가장 안타까운 것은 저자의 표현에 의한 어린이 무덤이었다. 가장 약한 사람들에게 가해진 구조적 폭력을 상징한다고 했다

댁의 아이는 너무 약하고, 우리의 배급량은 너무 빠듯해요, 그래서 아이에게

손목 팔찌 (식량배급용 비닐 팔찌 )를 채워줄 수가 없어요그럴 때 엄마의 마음은 어떨까 하고 저자는 아들에게 물어본다.

내 아이였다면...... 이것이 우리의 현실이라면 받아들일 수 있을까?

유엔과 유엔 산하의 여러 구호기구들, 국제적십자가 있다. 하지만 그 기구들은

그렇게 힘이 세지 못하다. 항상 구호 물품이 모자란다. 그래서 실제 현장에서는

간호사가 치료해서 살 가망이 있는 사람과 치료해봤자 죽을 사람을 구별한다. 

3세계의 거의 모든 지역의 수백 개 병원과 난민캠프 입구에서 되풀이 되고 있는 광경이라고 한다. 얼마나 어이없고 슬픈 일인가 ?

 

-저자는 기아와의 투쟁에 대한 예로 두 명의 인물을 소개 한다

* 살바도르 아옌데

아옌데 사건은 겉으로 보면 칠레에서 투표로 선출된 대통령이 자국 군인들에 의해 살해된 사건이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네슬레 (스위스) 라는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이 있다. 굶주리는 칠레 아이들을 위해 15세 이하의 모든 아이들에게 하루 0.5리터의 분유를 무상으로 제공하겠다는 공약을 내건 아옌데 (소아과의사)는 대통령으로 당선되지만, 칠레의 농장을 장악한 네슬레를 축으로 하는 다국적기업과 미국정부에 의해 고립되었고 CIA 와 결탁한 자국 군인들에 의해 살해되었다. 아무 일 도 없었던 듯이 칠레의 어린이들은 다시 영양실조와 배고픔에 시달리게 되었다.

미국과 미국의 다국적 기업들은 아옌데의 공약이 실천되고 남미의 다른 나라로 민주화가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미국과 기업들의 이익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 토마스 상카라

부르키나파소의 개혁을 이끌었던 상카라는 성공적인 개혁으로 4년 만에 식량을 자급자족 할 수 있게 되었지만 프랑스 정부 등 외국의 사주를 받은 상카라의 동지이며 참모였던 블레즈 콩파오레에 의해 살해되었다.

그리고 그들은 다시 굶주림이 찾아온 보통의 아프리카로 돌아가고 말았다.

프랑스는 자국의 영향력이 줄어들고 다른 아프리카로 이런 개혁이 퍼지는 것을 싫어한 것이다. 이것이 인도주의를 말하는 정복자의 이중성인가 싶다.

선진국들이 자선이라고 포장하여 후진국들을 도와주는 것은 순수한 마음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고 저자는 말한다.

프랑스의 유명잡지의 사진 한 장. 식료품을 실은 비행기가 수단 남부의 관목지대를

날며 그 화물을 연신 떨어뜨리는 사진 그리고 덤불속에서 거의 다 죽어가는 사람들이 나타나 화물 쪽으로 몰려드는 장면 사진에는 드디어 구호의 손길이 수단에 닿다

라는 설명이 적혀 있다고......

저자는 실제 구호 활동은 그런 장면과는 크게 다르다고 말한다. 전문 의료 지식을

바탕으로 대단히 면밀하게 이루어진다고......

독일 국영방송 ZDF 공익광고-아프리카 어린이들의 뼈만 남고 불룩 튀어나온 배를 보여주며 슬픈 음악과 아나운서의 우리는 아프리카를 돕는다라는 멘트가 나온다.

좀 산다고 하는 나라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광고일 것이다. 한국이라고 다를 건 없다고 본다. 우리도, 그들을 도와주고 있구나 라고 생각하면서 슬프지 않을 만큼 면역이 되도록 그런 광고를 보고 있지 않은가.

- 신자유주의 (Neoliberalism)

오늘날 국가보다 개인이 더 부유해지고 있으며 그러기 위해, 글로벌한 금융자본의 지배자들은 자신들의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한 이데올로기를 필요로 했다. 이 이데올로기가 바로 신자유주의라는 것이다. 이것의 중심엔 자유라는 개념이 있다. 규범, 규제, 국민, 국가, 민족주체성 모두 필요 없고 완전한 시장의 자유를 따를 뿐이고 모든 간섭을 없애고 자유를 줄 테니 알아서 마음껏 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처음부터 가진 사람과 없는 사람의 조건이 다른데, 알아서 하라는 것은 불합리한 것이다.

신자유주의, 글로벌리즘, 워싱턴합의 등 세계가 변해가는 흐름 속에 현실적으로

내막을 잘 알지도 못하는 서민이나 그들 편에서 애쓰는 진보적 활동가 중에는 신자유주의가 추구하는 시장과 경쟁의 논리를 새로운 희망처럼 추종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들의 자유라는 말에 속는 것이다.

우리 정부 또한 다르지 않다. 공개된 시장의 경쟁에 비밀스럽게 감춰진 것들이

많지만 굳이 국민을 무지하다고 생각하여 보여주기 정책만 펼치고 신자유주의

실천을 아주 열심히 한다. 우리에게도 그런 수장들이 있고, 강대국이 후진국에서 실천하려는 것을 우리는 아주 잘 받아들이고 있다. 조금씩, 조금씩

 

- 북한의 기아

저자가 기아로 죽어가는 아프리카의 아이들만큼이나 비중 있게 다루어진 지역이 북한이다. 굶주림을 국가 테러의 무기로 사용한 나라로 표현했다.

그 독재자들은 굶주림에 지쳐있는 주민들의 모습이 무기로 보이는 것이다. 그들의 독재를 위해서이다. 우리는 굶주림으로 죽어가는 아프리카 아이들에 대해서 느끼는 도덕적 책임보다는 북한의 아이들에게 대해서 한 민족이라는 동질성으로서의 도덕적 책임을 더 크게 가지고 바라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우리가 사는 세계의 모습을 인정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문제인지 그리고 그것 때문에 기아문제는 잘사는 나라에서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으며 해결 또한 요원하다고 한다. 잉여 농산물이, 조작된 세계 곡물 시장의 가격정책 때문에 버려지더라도 구호 식량으로는 제공되지 않는 구조적 모순, 기아를 부추기는 전쟁, 기아는 먹을 것이 없어서가 아니라 먹게 내버려 두지 않는 비정한 자본주의 산물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현재 세상이 어떻게 움직이고 어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책이어서, 아이와 함께 질문하며 읽어 보면 좋을 것 같다.

전쟁보다 더 많은 목숨을 앗아가는 기아에 관해 가르치지 않는 학교를 대신해 이 책으로 인간의 삶과 죽음을 가르는 것이 얼마나 정치, 경제와 깊은 관련이 있는 가에 대해서도 말이다. 기아가 없는 세상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하는 물음에 대부분이 생각하는 식량생산을 늘리고 구호의 손길을 많이 보낸다고 해결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이 시간 이후론 우리 아이들에게 알려줄 책임이 있다고 본 다

왜 내가 다른 나라의 기아에 관심을 가져야 할까? 그들을 왜 도와야 할까?

나 살기도 여유가 없는데...... , 내가?

저자는 그 물음에 다른 생명의 아픔을, 내 아픔으로 느낄 줄 아는, 유일한

생명체인 인간의 의식 변화에 희망이 있다고 했다. ‘희망’. 멍하니 창밖을

바라보며 생각 해 볼 말이다.

그 말에 공감이 된다면 좀 더 많이, 뜻 있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현실이 제대로 알려지기를 정말로 희망하는 바이며 이 책을 읽고 독서회에서 토론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다는 것이 좋은 시작이라고 보고 싶다.

기아라는 주목하기 싫은 사실에 대한 좋은 보고서이고 입문서이며, 적은 쪽 수에 많은 사실들을 담고 있으나, 기아에 대한 여러 구성원간의 세밀한 상호 작용과 활동에 대해서 설명이 더 있었으면, 다른 자료를 찾아보는 수고로움이 덜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그래서, 아이와 자료를 함께 찾아보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어서 좋았던 책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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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9-07 11: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그레이진영 2015-09-16 2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감사합니다.
저도 제 서재는 잘 안들어와서요.
차트랑님의 서재에 가서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달성이 본관 맞구요
달성은 거의 막내 집이라 보시면 되고 큰집은 이천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달성 서씨는 이름에서 금방 알수 있습니다.
아직도 항렬을 쓰거든요(남자들만, 예로 이름 앞자가 錫이면, 다음 대에는 뒷자가 原, 그 다음대엔 앞자가 東 이런 식으로요. 원이나 동은 저보다 아래구요)
서유대장군은 저한테서는 한참 한참 먼 분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