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발상으로 성공한 창의적 마케터들
박형진.양석준 지음 / 두남 / 200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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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형진, 양석준, 『역발상으로 성공한 창의적 마케터들』, 비즈프라임, 2008.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실제 시장에서 성공한 사례들을 예화 형식으로 엮은 책으로 남들의 ‘성공비결’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책이었다. 다만 사례가 많지 않아 이 책만으로는 일반화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인상적인 글귀가 있다. “비즈니스는 결코 일방통행이 아니다. 양쪽 모두에 이윤이 생길 때 악수가 이루어진다.”(이명박, 『신화는 없다』, 김영사, 1995, 306~311쪽에서 재인용) 회사는 자신의 이윤을 위해 일하고, 소비자는 싼 가격에 좀 더 많은 이익을 얻으려다 보니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이를 지혜롭게 해결하여 ‘Win-Win'의 상태를 이루어내는 것이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회사 입장에서는 오직 이윤만을 생각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입장이 되어 그들의 이익을 보장해줄 때 오히려 회사에도 이익이 생긴다는 역설적인 진리를 담고 있는 책으로,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이야기가 전개되어 보다 신뢰성이 높아 보인다. 다만 지침서로서의 역할이 부족한데 책의 구성이 ‘질문-대답해보기’식으로 독자가 답을 쓰는 칸이 있다는 것이 어색하기 때문이다. 바로 비결, 정답을 알고 싶은데 ‘정답은 97페이지로~’ 이런 식으로 감질나게 하기 때문이다. 독서 중에 다른 쪽, 정답 부분에 한 손을 쟁여놓고 읽어야 하는 불편함이란 독서 집중에 엄청난 장애물이다. 참신한 시도였으나 오히려 불편을 일으켜서 이 책 자체는 역발상의 마케팅이 실패하지 않았나 하는 조심스런 판단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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