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터넷 플러스 혁명 - 2025 중국의 미래를 결정할 국가전략리포트
마화텅 외 지음, 강영희.김근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2012년 12월 7일 텐센트를 둘러본 시진핑 국가주석은 이렇게 말했다. “지금 인류는 인터넷 시대라는 역사적 단계로 접어들었습니다. 이는 세계적인 추세로 이제 인류는 생활, 생산, 생산력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룰 무한한 잠재력을 갖추게 됐습니다.” 실제로 인터넷은 삶의 거의 모든 영역에 파고들어 생산방식은 물론 생활방식, 소비방식, 통치방식까지 바꿔놓았다. 이러한 추세를 깊이 통찰하고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제기된 것이 바로 인터넷 플러스다. 그렇다면 인터넷 플러스란 대체 무엇인가? 인터넷 플러스란 인터넷의 혁신적 성과를 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긴밀히 접목해 기술 진보, 효율성 제고, 조직 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실물경제의 혁신력 및 생산력을 끌어올리는 일이다. _ <제1장. 인터넷 플러스가 만드는 새로운 세상>
인터넷 플러스 혁명.
사실 이 용어부터 우리에겐 생소하다.
무언가 새로운 것을 추가된다는 그런 의미로 받아들여야하는가?
그런데 중국이라는 아직도 그 끝이 어딘지 모를 성장을 하는 국가에서 말이다.
자국민 만을 대상으로 하더라도 그 내수 규모는 정말 엄청나 타 국가에 휘둘리지 않는 경제권을 가진 국가 중국 .
그러한 중국이
모든 것을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낸다고 한다.
2025년 중국의 미래를 결정할 국가전략리포트. 어떻게 펼쳐질지 매우
궁금하다. 우리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 명확하여 결정하였지만 자국의 소셜네트워크를 제한하는 중국이 그런다니 조금 의문이 가긴한다 .
인터넷 플러스에서 가장 기대되는 부분은 기존 산업의 변화를 촉진해 생산효율을 높이고 경제 발전에 힘을 실어준다는 것이다. 더불어 가장 능동적인 주체인 개인의 활력을 이끌어내 그들이 스스로 혁신을 좇고 창업에 대한 열정을 품도록 한다. 인터넷 플러스는 혁신 창업의 방향을 알려주고 혁신에 필요한 조건과 창업 환경을 마련해준다. 무엇보다 인터넷기술 개발 플랫폼은 창업의 한계비용을 낮추고 더 많은 창업자의 동참과 결집을 이끌고 있다. 촹커(?客,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혁신적 아이템으로 창업하는 사람)는 인터넷 플러스의 파트너이자 추진자로 촹커의 혁신 창업은 인터넷 플러스가 각 전통 산업, 계열사, 가치 창조 단계에 스며들도록 단단한 기반을 다져준다. _ <맺음말. 새롭게 다가올 촹커 시대를 기다리며>
기존의 패러다임을 벗어나 정체되어있는 중국의 생산효율과 경제발전을 타개할 방법을 제시하며 이책을 끝을 맺는다.
사실 이책을 우리가 읽는다 하여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다만 중국이라는 나라를 이해하고 앞으로 어떠하게 발전이 될지 예측을 한다거나.
앞으로 중국에서 사업을 하실분들에게는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내용이 있으니 그냥 재미삼아 읽어보는것이 좋을듯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