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숍 스토리 - 취향의 시대, 당신이 찾는 마법 같은 공간에 관한 이야기
젠 캠벨 지음, 조동섭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북숍 스토리 서점에 관한 책이다. 나는 서점&도서관을 너무 사랑한다. 생각하고 있는 책이 없더라도 서점과 도서관을 방문하면 꼭 보고 싶은 책이 생긴다. 전 세계 서점 소개하는 책일까?

맞다. 서점에 가서 표지를 보고 내용도 훑어보고 고른 책은 거의 대부분 실패하지 않는다. 그리고 책을 읽고 싶은 욕구도 상당히 높아진다.

내가 방황하던 10대 시절에 책에 빠졌더라면 좀 달라지지않았을까 생각이 든다. 책은 정말 최고의 친구이자 선생이고 여행이다.

전자책은 좋아하지 않는다. 무거워도 꼭 종이로 된 책을 실물로 들고 다니며 읽는 것을 좋아한다. 전자책은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책을 읽어도 읽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이랄까. 그리고 내가 어디쯤 읽을 때 기억에 남았는지 책을 손으로 훑는 것. 그 느낌이 좋다.

안타깝게도 내가 알기로 우리 동네 주변엔 독립서점이 없다. 헌책방들도 많이 없어지고.. 심지어 중고책방도 프렌차이즈화가 되었다. 프렌차이즈 새대형 서점은 특색이 없다. 어디 지점을 가도 다 똑같다. 자신이 읽은 책만 판매한다는 서점을 보고 나도 나중에는 한번 해보고 싶다 생각만 해봤다.

예전에는 여행 많이 다니는 사람을 부러워했는데 이젠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이 부럽다. 물론 지금도 내가 할 수 있는 최대한 시간을 활용해서 독서를 하고 있지만 부족하다. 여행은 그 곳만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고 알 수 있지만 책은 정말 무궁무진하다. 책으로 인해 성장함을 느껴진다. 모든 문제의 답은 책 속에 있다.

좋은 서점에 들어가 좋은 책을 만나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다. 단순히 서점을 소개하는 책이 아닌 각 작가들과 여러 독립서점 주인들이 책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책에 대한 애정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서점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 있다. 서점에는 책만 팔아야 한다는 고지식한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커피는 물론이고 소를 판다는 곳도 있었다. ㅋㅋ  미국과 영국에 집중되어있는 것이 아쉽지만 시간과 여건이 된다면 서점 투어를 해보고 싶다. 또 내가 나이가 든다면 좋은 책을 소개해주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그런 독립서점을 차리고 싶다. 많은 사람들이 서점과 도서관을 사랑하고 책을 많이 읽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정말 그렇게 된다면 개인적으로 강력범죄율이 반 이상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책을 가까이하는 생활을 시작하는 방법 중에 서점에 가는 것보다 좋은 게 있을까요? 그러니까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게 만들려면 서점에서 시작해야 해요. -195p
독서는 즐거운 마약 같은 것이니까요. 안전하고 합법적이며 값싼 마약이죠! -209p
서점은 나무와 종이로 지은 꿈이잖아요. 시간 여행이자 탈출구이며 지식이고 힘이죠. 간단히 말해 최고의 장소예요! -227p
독립 서점은 온라인 서점의 위협에도 살아남을 거예요. 대형 체인 서점과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문제는 가격이 아니에요. 질이죠. 대형 체인 서점이 살아남으려면 지금의 방식에서 벗어나야 해요. 아마존 모방을 그만두고,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하죠. 즉, '서점'이 되어야 해요. 오늘날의 사람들은 책을, 좋은 서점을 더 많이 원하고 있어요. -245p
인생은 짧고, 책에서 발견할 것은 많다.
책은 맛있고 배부르고 달콤하고 진귀하다. -326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