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GO뭉치 - 우리가 힙합이다! 4GO뭉치 1
J1(제이원) 지음 / 창비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니 이런 깜찍한 책은 뭐지 ㅎㅎ  "싫은 건 싫다고 말해! 마음껏 잘난 척해!" 청소년 도서이지만 어른들이 읽어도 좋을 것 같다. 내게도 좋았으니까.

아주 어릴 때는 하고 싶은 말을 거의 다 하고 산다. 그렇게 해도 누구 하나 뭐라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하지만 학생이 되면 "쓸데없는 소리 하지 말고 공부나 해" 라고 듣는 불쌍한 아이들이 많을 것이다. 더 나이가 들면 자기 스스로 입을 닫아버리게 된다.

첫번째 나오는 주인공 한눈팔기. 한눈은 왜 팔면 안되는가? 엄마가 하도 한눈 팔지마 라고 해서 자기 닉네임을 한눈팔기로 지었다고 한다. 나도 참 반성이 되는 부분이었다. 고작 4살아이한테도 한눈팔지말라고 말할 때가 있는데...

가정과 학교에서 모범생인 아이씨. 자신의 속마음을 랩으로 잘 표현했다.
어른들이 문제아라고 칭하는 아이들 넷이 모여 크루를 형성해 마지막에 공연을 하고 이야기는 끝이 난다.

어른들은 뭐든 확실한 것이 좋다고 하는데
인생에서 확실한 것이란 아무것도 없다.
나중에 망할 것까지 일일이 신경 쓰면 아무것도 못 한다.
그냥 그때그때 마음이 향하는 일을 하는 게 제일 좋다.


중간 중간 랩이 나오는데 아이들의 진심을 알 수 있다. 내가 청소년기때 이런 마음이었지..하는 기억도 떠오른다. 매우 가볍고 재미있는 책이지만 아이들도 어른들에게도 추천이다.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뭔지 찾게 해주고 자신이 잘못하고 있지 않다고 위로를 받을 수 있다. 어른들은 자기 아이가 무엇을 원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볼 기회를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