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초 만에 이기는 보고서
미키 다케노부 지음, 이수형 옮김 / 다산북스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고서 작성에 관한 내용이다. 소프트뱅크 손정의 사장의 비서실장으로 일한 미키 다케노부의 보고서 작성 노하우가 담긴 책!!

총 10가지로 크게 나누어 업무처리 보고서, 매출 보고서, 요인 분석 보고서, 회의의사록, 프로젝트 관리 시트, 파레토 차트, 회귀 분석, 프로세스 분석 시트, 프레젠테이션, 기획서 작성에 관해 설명되어 있다.

병원에서만 일해봐서 처음 듣는 용어들도 많았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사무직에서 근무하는 회사원들에게 정말 유용하겠다!! 싶었다.

설명만 줄줄줄 있는 것이 아닌 실제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프로그램 사용방법까지 적혀 있는 파트에서는 몇번 따라하면 비슷하게라도 만들 수 있겠다라는 자신감이 생겼다.

제일 인상에 남았던 것은 A1장으로 간단하게, 숫자를 사용하기, 그림 사용, 그래프 사용, 출처는 명확히, 결론을 먼저! 생각해보면 당연한 것 같지만 학교에서 프레젠테이션 준비할 때 발표 자료에 줄줄이 설명을 많이 적었던 것이 기억이 났다. 나름 적게 적고 설명을 많이 한다고 했지만 여기서는 원 슬라이드, 원 메세지, 원 이미지 원칙에 메세지는 20자 이내로 하라고 되어있지만 그러지 못한 것 같다.
기획서는 기획서 그 자체가 주연이지만 프레젠테이션은 발표자가 주연이다. 자료에 너무 많은 설명을 적어놓아 발표자인 내게 집중을 하지 못한다면 그건 망한 프레젠테이션이나 다름이 없다.
(이 책 읽고 나니 이젠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1분 1초가 바쁜 사장 또는 상사에게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을 100퍼센트 가까이 어필하고자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기획서를 대충 훑어보고 서랍에 쑤셔 넣는 것이 아닌 끝까지 봐줄 지 나와 있다. 

구구절절 옳은 설명이라 공감이 많이 되었다. 

이 책은 보고서를 작성하는 사원 뿐만이 아닌 상사들도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