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가게의 돈 버는 디테일 - 성공하는 가게의 무조건 팔리는 비법
다카이 요코 지음, 동소현 옮김 / 다산3.0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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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다카이 요코는 기업의 경영자 및 간부들을 대상으로 '비지니스 모델 강좌'를 개최하는 주식회사 채러티의 대표이사 사장이다. 사실 돈 버는 건 별로 어렵지 않다고 한다. 돈이 벌리는 구조가 있다고 한다.

책 내용은 등장인물이 등장하고 이야기로 엮여 있어 재미있게 술술 읽힌다. 뻔한 내용이겠거니 했는데 어머나. 책 덮을 땐 나도 돈 벌 수 있겠는데- 라는 자신감이 생긴다. 그만큼 돈 벌리는 구조가 수긍이 된다.

도쿄의 망해가는 카페. '카페보텀' 수프카레가 일품인 가게이지만 잘 보이지 않고 뚜렷한 특징이 없고 몇 몇 단골만 잘 이용하지만 그 단골들이 커피 한잔 시켜놓고 몇시간 죽치다가는 그런 가게. 그 가게에 컨설턴트인 사쿠라코가 조언을 해주고 그 조언을 실천 한 후 성공하는 스토리로 마무리!

돈이 벌리는 구조는 크게 -
그릇당 이익이 낮으면 회전율을 높여라
미끼를 유인하여 주력상품 판매
한 번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구매하게
고객을 팬으로 만들기
무엇으로든 넘버원이 되기
나눌 수 있다.
그릇당 이익이 낮으면 회전율을 높이는 방법은 가게 크기를 작게 해서 앉을 자리를 없게 만들거나 혹은 서서 먹게 해서 빨리 먹고 나가게 하기 같은 전략
실제로 고기집에서 등받이가 없는 의자면 빨리 먹고 나가게 된다 이 전략인 듯
미끼를 유인하여 주력상품 판매의 예는 벌꿀을 1통에 만원 세통에 이만원에 파는 사장님. 실제로 벌꿀을 사러 온 고객에게 건강보조식품을 판매. 정기적으로 먹어줘야하니 계속해서 구매.
건강보조식품먼저 바로 소개하면 비싼 가격으로 망설일 수 있으니 벌꿀로 유인하는 것
한 번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구매 쿠팡이 생각났다. 정기적 구매야 말로 지갑이 주기적으로 열리게 하는 것. 매일 다른 제품으로 다이어트 식품 배달 같은거 고객이 질리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
고객을 팬으로 만들기에선 스타벅스가 떠올랐다 골드카드가 뭐라고 골드카드가 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커피를 마시는가
대기업과 싸워서 이기기는 힘들다 무엇으로든 넘버원 되기는 맛이면 맛 가격이면 가격 서비스면 서비스 등 무엇으로든 넘버원이 되면 홍보하기가 좋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기억하게 될 것이고 이 후 차별화된 전략으로 사업을 하면 된다 여기선 노인요양보호시설이 예로 들어있다 실버타운 같이 비싼 요양보호시설이 유행일 때 사실상 요양보호시설에 부모를 맡기는 주고객층은 직접 돌보기 힘든 맞벌이부부. 그런 서민을 공략 저렴한 서비스 이용가격 하지만 직원들에겐 업계 최고 연봉을 주어서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이다

정말 사업 하는 사람들은 읽어보면 바로 답은 안나올지라도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 진지하게 생각하고 접목시키는데에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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