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돈 공부 - 나를 잃고 싶지 않아 처음 시작한
이지영 지음 / 다산3.0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좋은 책을 읽을 기회를 준 다산책방에게 일단 감사를 드린다.
마냥 재테크에 관련된 책인 줄만 알았다.
사실 재테크에 관련된 내용은 다른 재테크 책과 중복되는 것도 많고 꿈꾸는 다락방에 나오는 R=VD 내용도 있고 감사일기,성공일기같은 성공습관도 타 책과 중복되는 내용이 있다.
그만큼 간절하고 실제처럼 상상하고 꿈 꾸는 것과 감사일기를 작성하는 것이 다시 한번 중요하다고 느꼈다.
내가 이 책을 왜 좋은 책이라고 생각하냐면 워킹맘으로 살아온 작가, 워킹맘의 마음뿐 아니라 주부, 아니 내가 느끼는 엄마의 죄책감, 마음을 그대로 책에 표현해주었다.
나도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다. 몇십억 부자가 아닌, 내 아이가 필요할 때 지원해 줄 수 있고 가끔 여행을 다닐 수 있고 아플 때 병원비 걱정 안하는 정도의 여유가 있었으면 좋겠다.
물론 월급쟁이로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라니, 서울에 집 한채 못산다.
그렇다고 이 책에서 무조건 재테크 해라!가 아니다.
근로소득이 나오는 부분이 있어야 하고, 그 외 재테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먼저 안정된 직정에 취직 후 종잣돈 준비 그리고 재테크다.
돈 공부를 해야 하는 목적 또한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 하는 것이다.
전업 주부의 오후 두시간 사용 스타일을 보면 1. 엄마역할-좋은 엄마 2. 자기계발-꿈 3. 경제적 자유의 시스템-자유 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워킹맘의 경우도 있음)
나의 경우는 아이 재우고 굳이 고르자면 2번 일 것 같다. 아이 자고 나면 사실 집안일은 하기 싫고 가만히 앉아 책 읽고 있으면 그렇게 다른 걱정들이 생각안나면서 좋을 수가 없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위해 시간을 쓰면 삶의 질을 높이고 내면의 행복을 찾아갈 순 있으나 돈은 벌 수 없다....또르르.ㅠㅠ
그렇다면 보통의 흔히 말하는 흙수저. 부모에게 받은 돈, 집 없는 흙수저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일단 종잣돈을 마련해야 한다. 크게 5:3:2 법칙은 다른 책들과 비슷하다. 월급의 50프로는 저금, 30프로는 생활비, 20프로는 자기계발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맞벌이의 경우 한쪽 월급은 다 저금하면 된다. 그래서 종잣돈을 모이면 주식, 부동산 같은 재테크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막연하게 얼마나 모아야 투자하기 적당할까? 생각할 수 있는데 작가는 7000천만원-1억이 적당하다고 한다. 

굉장히 공감되면서 찔렸던 것이 소비의 상당 부분이 '감정'과 연관되어 있다고 한다..;;;
기분이 나쁘면...;; 귀찮으면...;; 외식......... 단거 폭식..... 고쳐야 할 부분..... 많은 반성을 하게 되었다.

엄마에게도 여행이 필요한 순간이 온다. 사랑스럽고 예쁜 나의 아이들을 돌보는 것이 한없이 버겁게만 느껴질 때, 육아와 가사일에 치이면서 나 자신을 돌볼 시간은 단 한 시간도 없을 때, 사랑했던 남편도 아이들도 바로 옆에 있지만 마치 먼 곳에 떨어져 있는 것처럼 느껴질 때, 그때가 바로 엄마에게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순간이다.

위로가 되는 말이었다. 마치 내게 죄책감 갖지 않아도 돼, 다들 그래. 그때는 여행을 가봐. 라고 말해주는 것 같았다. 육아가 버거워 옛 어른들 말씀 처럼 너무 힘들어 예쁜 줄도 모르고 지나갔다라는 말이 내게 적용되고 화를 못 이겨 화를 냈다가,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3세 이전에 화 내면 안된다 애 망가진다라는 글 보며 혼자 내가 나쁜년이라고 엄마자격도 없다고 다그친다.

무조건적인 희생하는 엄마의 삶 아닌 여자인 엄마로 공감해주고 자신있게 살아가게 용기를 주는 책이다. 나는 심리학적으로도 위로 받았다.

나는 세상의 모든 엄마가 그 무엇보다도 소중한 '자기 자신'을 위해서 행복해지길 바란다. 그런데 우리의 행복을 막는 것이 있다. 바로 '돈'이다. ... 그래서 나는 돈이 없어서 아이에게 미안해지고, 돈이 없어서 사랑하는 남편을 원망하게 되고, 돈이 없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맘껏 하지 못하는 그런 삶에서 하루빨리 벗어나게 해줄 방법을 찾고자 펜을 들었다.
'엄마의 돈 공부'는 시간과 돈의 일부를 반드시 나를 위해 씀으로써 자신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스스로를 성장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배우고, 시간을 내어 혼자만의 여행을 떠나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을 때 빛을 발한다.



이제 난 여기서 하라는 거 실천만 하면 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