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의 인문학 - 21명의 예술가와 함께 떠나는 유럽 여행
문갑식 지음, 이서현 사진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명의 예술가와 함께 떠나는 유럽 여행이라고 소개가 되어 있다.
보통 우리가 아주 잘 알거나 혹은 어디서 들어본 적은 있는 작가, 화가들의 자취를 찾아 떠난 여행이다.
작가의 일생과 작품을 덤덤하게 설명해주는데 마치 전시회나 미술관에서 도슨트를 제공받는 기분이었다. 셜록 홈즈나 코난 도일, 고흐, 피카소 등 죽은 후에도 유명한 관광지로 그 지역 유지에 보탬이 되는 가 하면 당시에는 높은 평가를 받고 부자로 살았음에도 지금은 폐허가 된 곳들도 있다.
일명 '덕후'라고 누군가를 좋아하게 되면 그 사람이 살았던 곳, 자주 가던 카페 등 발자취까지 쫓아가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개인적으로 모네와 피카소 그리고 셰익스피어의 발자취를 따라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21명의 작가들의 일생을 보며 느낀게 부유한 집안에 자라 충분한 교육을 제공받고 풍족하게 자란 사람 보다 힘든 시기를 거쳐 그 시기를 발판삼아 영감을 받아 작품활동을 한 작가들이 많았다.
분명 지금 사는 시대보다 더 힘든 시대였겠지란 생각이 들면서 천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피카소, 모네는 대전에서 전시회 했을 때 도슨트로 설명을 들었던 내용이 책에 나와 있으니 더 이해가 쉬웠고 재미가 있었다.
예술가들에게 관심이 많아 발자취를 따라 여행을 가고 싶다면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