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확장하다 - 사고력, 판단력, 기억력을 최대로 높이는 법
슐로모 브레즈니츠.콜린스 헤밍웨이 지음, 정홍섭 옮김 / 흐름출판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뇌의 일부분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폭팔적으로 뇌가 성장하는 유아기때에 충분한 가지치기를 못하였다면 성인이 되서는 충분히 발전하지 못한 뇌 상태로 평생을 살아야 하는가?
아주 간단하게, 공부 못했던 사람은 머리가 나쁘니까 평생 머리가 나쁜 채로 살아야 하는가?
나도 공부 해야 할 시기에 공부 하지 않았고 성인이 되서야 뒤늦게 공부에 의욕이 생겼더랬다.
하지만 그 동안에 공부를 안했기에 흔히 말하는 공부 습관이 베어있지 않았고 나이까지 들어서 암기력 집중력도 많이 떨어졌다. 내 학습능력, 뇌 능력을 어떻게 상승시킬 수 있을까 궁금하여 읽어보게 된 책.


뇌는 어떻게 작동하는지 각 실험을 통해 밝혀진 객관적인 증거로 설명하고, 뇌능력을 어떻게 유연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 스트레스에 대한 뇌의 반응, 생각을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다.
인간이 학습하는 주요한 방법이 경험을 축적하는 것인데 경험이 뇌 능력의 발전을 멈출 수 있다고 한다. 우리는 너무 많이 경험에 의존하기에 경험이 선택을 너무나 자주 규정한다고 한다. 그래서 경험이 나쁘느냐? 낡은 경험을 잊어버리는 것이 학습의 진짜 비결이라고 한다.
실수를 두려워하지않아야 창조성이 발전된다고 한다. 창조적 반응을 끌어내는 방법은 마음속이 처음 떠오르는 단어보다는 통상적이지 않은 대답을 특별히 요구하는 것이다.
뇌 인지능력 향상을 위해 뇌를 위한 운동과 독서, 그리고 도전할 수 있는 일이 필요하다고 한다. 아무래도 항상 반복되는 일상에 아무런 변화 없이 산다면 유연성이 있는 뇌라도 일을 할 (가지를 치고 단단하게 할) 필요성이 없을 것이다. 책에서 우리가 막연하게 생각했었던 뇌 발달, 인지능력 발달에 대한 것을 객관적인 실험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잘 설명되어있어서 도움이 될 것 같다. 인지발달은 나중에 치매나 알츠하이머 발생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도 중요한데, 늦었다고 생각하는게 아니라 더 늦기전에 시작해야 한다. 또한 내가 직업을 결정할 때 단순한 일이 아닌 사람도 대하고 도전적으로 일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유전적인 영향도 분명히 있지만 어릴 적 충분한 경험을 시켜주지않으면 그만큼 뇌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므로 내 아이에게 충분한 경험을 통해 자극을 주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