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 지나친 열정과 생각으로 사서 고생하는 당신을 위한 번아웃 방지 가이드
진민영 지음 / 문학테라피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나친 열정과 생각으로 사서 고생하는 당신을 위한 번아웃 방지 가이드>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한다는 말이 내게 딱 맞는 말인 것 같다. 어떤 부분에서냐면 이렇게 열심히 아끼고 살다보면 부자는 못 되더라도 내 집 하나 있고 가끔 여행가고 싶을 때 가고 사고 싶은 거 있으면 살 수 있겠지라고 생각해본다. 내 감정을 최대한 배제하고 아이들의 감정에 귀 기울이고 맞춰주다보면 아이들이 엄마 생각해서 나중에 커서도 엄마를 잊지 않겠지라고 생각해본다. 이런 아끼려는 열정과 아이들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마음이 가끔 번아웃 걸릴 때가 있다. 그럴 때는 나도 모르게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란 말이 나온다. YOLO인생은 내겐 미혼일때나 가능한 인생이다 싶다. 실제로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소비하고 행동하면 우리 아이들은 길을 잃어버릴 테니깐 말이다. 오늘 나의 행복을 위해 미래의 내 아이들의 삶을 불행하게 만들 수는 없으니까.

요즘 나의 고민은 아껴서, 벌어서, 아이들이 하고 싶은 걸 시켜주고 싶기 때문에 무슨 일을 해야할까다. 소심한 성격 탓에 남 밑에서 시키는 대로 일하고 월급 또박또박 받는 것이 마음이 편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반항아적인 기질이 있어서 내 사업을 일구어내고 싶기도 하다. 장단점이 확실하단 걸 알기 때문에 어떤 선택을 내리기가 어렵다. 또한 내가 뭘 잘하는지도 잘 모르겠고.

전업주부가 되고 나서보니 내가 일부로 인연을 만들지 않는 이상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가 쉽지 않다. 아이를 매개로 한 만남은 공허할 뿐이다. 알 것 다 알고 잴 거 다 재는 어른들끼리의 만남은 즐겁지가 않다. 때론 힘이 들어간다. 그래서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고 아낀다. 인간관계가 쉽지 않다. 자신의 패는 전혀 보이지 않으면서 나의 패만 자꾸 까려고 하는 사람들 때문에 오히려 무서워지기까지 한다.

내가 책을 좋아하니 책을 좋아하는 사람과 소통하고 싶어했다. 하지만 관심사가 같다고 해서 나와 맞는 사람인 건 아니다. 너무 편협한 시각으로 바라본 건 아니었을까. 견고한 나의 틀 안에 다른 사람 누일 자리를 내준다는 것이 쉽지가 않다. 나는 언제부터 이렇게 마음이 꽝 닫긴 사람이 되었던가. 나이가 들고 세상을 알아가고 사람을 알아갈수록 나의 문은 더욱 견고해지는 것 같다. 걸쇠를 풀고 문을 열 날이 오기는 할까?

아끼는 것도 좋고 아이의 정서를 위해 아이의 감정을 우선순위하는 것도 좋다. 다만 내가 번아웃 되기 전까지. 어쨌든 내 인생이다. 내가 지치면 끝나는 거다. 언젠가 꽃 피는 날이 오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