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 - 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
이창욱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바로 누우면 다리 길이가 다르다. 허리와 골반이 예전부터 많이 아팠다. 대부분 서서 일을 했던 응급실 간호사 시절에는 가만히 서 있으면 너무 아파서 '악'소리가 절로 나왔었다. MRI까지 찍었지만 원인을 찾기는 어려웠다. 남편 주변에 벌써 허리 통증으로 병원에 갔다 디스크 소견으로 시술을 받은 사람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허리 통증을 호소하고 실제로 디스크 시술 또는 수술을 받는다. 하지만 과연 시술과 수술만이 답일까? 시술 또는 수술받고 나서도 고통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글들도 끊이질 않는다. 그렇다면 허리 디스크는 절대 낫지 않는 만성적인 병으로 평생을 고통에 괴로워하며 살아야 할까?

몸신 이창욱 원장의 척추 재생 프로젝트라는 부제를 달고 출판된 이 책은 내게 굉장히 새로웠고 꼭 양의학 시술만이 답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다.

디스크는 통증의 결과이지 원인이 아니다.

p117

디스크가 통증의 원인이었다면 수술을 통해 제거했을 때 통증이 사라져야 하지만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요통의 원인이라는 생각을 버리라고 한다. 왜 허리가 아플까? 원장은 환자와 오랜 기간 면담을 하여 그 이유를 찾아낸다고 한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장운동이 활발하지 못해 내장기압때문에 허리를 계속 누르고 있다던가 호흡이 불안정해 횡문근이 충분히 확장되고 축소되지 않는다던가 다리를 꼬는 습관이 있다던가 서 있을 때 발 전체에 무게가 쏠리지 않게 서 있는다던가 등이다. 남편이 최근 취직을 해서 가만히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커피를 평소보다 많이 마시게 된 이후 허리가 아프다고 자주 그랬었다. 오히려 주말부부하면서 운동을 더 하는데도 요통을 호소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부분을 찍어 보내주었다! 시술 또는 수술은 쉽게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성균관대 삼성서울병원 신경외과 어환 교수는 "척추 수술은 반품을 못하는 물건을 사는 것과 같다. 수술적 치료는 일생에 단 한 번 있고 한 번의 수술로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다시 치료할 기회가 없다. 그러므로 척추 수술은 신중해야 하고 척추에 나사못을 박는 기구를 삽입할 때는 더 많이 주의해야 한다." 라고 했다.

요통 때문에 괴로운가? 디스크 진단을 받고 시술을 받을지 수술을 할지 고민되는가? 먼저 이 책을 읽어보길 강력추천한다. 허리 근육이 생기면 안 아플 거라고 무조건 코어 운동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도 잘못된 자세로 이미 긴장된 허리 근육에 긴장을 더하는 꼴이라 고통만 더해진다고 한다.

요통이 있을 때 하지 말아야 할 운동과 할 수 있는 운동을 그림으로 나와 있어서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었다. 허리가 아프다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