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 한국사 능력 검정 개념완성 고급편 - 한능검 고급(1급, 2급) 시험 대비, 개념 설명 + 이론 + 사료 및 자료 + 기출 문제 및 변형 문제 수록 설민석 한국사 능력 검정 개념완성
설민석 지음 / 단꿈드림 / 2018년 4월
평점 :
품절



과거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을 보았었고 아쉽게도 떨어졌던 경험이 있는 나는 마음 한켠에 다시 공부해서 꼭 합격해야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 때 공부했을 때 아이들을 키우며 워낙 짧은 시간 공부했던 탓도 있지만 책을 구매하지 않고 인강으로만 지식을 습득하다 보니 혼자서 정리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이것과 더불어 기출문제만 공부하면 되겠지 라고 너무 단순하게 생각한 나의 잘못도 있었다. 이번에 설민석 선생님의 한국사 능력검정 개념완성 책을 펴보고 내가 이전에 얼마나 대충 공부했었는지 책이 왜 꼭 필요한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렇게 잘 정리된 책과 더불어 설민석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니 머릿속에 정리 되지 않았던 나의 역사 지식들이 마치 책의 목차처럼 정리 되는 것을 경험하였다.

일단 책도 책이지만 설민석 선생님의 강의는 어느 누구라도 쉽고 재미있게 들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여러 매체를 통하여 설민석 선생님의 강의를 간접적으로라도 접해봤을 것이다. 나도 이렇게 인터넷 강의로 선생님을 만나기 전 무한도전, 선을 넘는 녀석들, 어쩌다 어른 등 TV를 통하여 설민석 선생님의 설명과 강의에 집중하여 빠져있던 경험이 있다. 이런 부분들은 사실 한 시간도 되지 않는 짧은 시간에 재미있게 이야기를 하는 것이고 실제 강의는 아무래도 공부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재미있게 강의를 듣기는 힘들 것이라 생각했었다. 그러나 강의를 들으니 나에게는 매번 TV 예능을 시청하는 듯 한 재미를 주었다. 역사라는 것이 혼자서 공부하기 어렵고 외울 것이 많다고 생각했지만 선생님의 스토리텔링을 따라가다 보면 그냥 재미있는 이야기를 현장 강의의 학생들과 함께 웃으면서 듣고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렇게 재밌는 강의를 들으며 책에 있는 다양한 그림 자료, 잘 정리되어 있는 표 그리고 설민석 쌤의 TIP을 참고하며 공부를 하면 중요한 것부터 덜 중요한 것까지 차근차근 정리하며 학습 할 수 있다. 사실 역사 공부라는 것이 시험을 위한 공부를 하면 어떤 것을 암기하고 어떤 것을 암기하지 않아야 하는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고 그러다 보면 암기할 양이 많아서 공부하기 쉽지 않아 진다. 그러나 이 책과 강의를 들으면 선생님이 강조하는 부분들을 우선적으로 암기하며 강의를 듣고 강의를 들은 후 스스로 복습하면서 정리 되어 있는 표 그리고 설민석 선생님의 TIP과 더불어 본 파트와 관련한 기출 문제까지 학습하면 어느덧 이미 중요한 개념들은 머릿속에 들어와 있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점은 책에 핵심적인 개념이 효율적으로 요약이 되어있어 내가 따로 필기를 추가적으로 할 필요가 없었다. 그래서 강의에 더 집중할 수 있었고 다양한 사료와 선생님의 팁 그리고 최신 기출 문제 및 변형 문제를 같이 보면 출제된 부분 뿐 아니라 출제되지 않은 개념도 꼼꼼하게 채워 완벽하게 공부 할 수 있다.

내가 제일 맘에 드는 부분 중에 하나는 바로 답 해설이다. 혼자서 기출 문제를 공부했을 때 옳은 것을 고르시오 라는 문제에서 오답 분석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틀린 보기들에 대해서 무엇이 틀렸는지 하나하나 혼자서 고쳐가면서 공부하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는데 본 교재에서는 각 오답이 왜 틀렸는지 오답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어서 기출 문제에서 강조하는 보기들에 대해 두 번, 세 번 반복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고급편으로 공부를 해서 그런지 강의만 듣고도 2급은 충분하게 통과 할 수 있는 느낌이 들었다. 한국사를 공부하는 다른 사람들도 재미있고 쉽고 빠르게 원하는 바를 이루고자 한다면 설민석 선생님을 믿고 공부를 하기를 추천한다.

- 리뷰어스 클럽의 도서 서포터즈로 선정되어 책을 무료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