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호감을 주는 말, 상대의 마음에 감동을 주는 말, 신뢰를 주는 말, 직장생활에서의 말 재주, 고객을 잡기 위한 말솜씨 협상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대화, 유머로 가벼운 교제 분위기 만들기, 사랑받는 달변가가 되는 방법까지. 세상을 살면서 필요한 모든 말에 대한 기술이 담긴 책이 아닐까 싶다. 한때는 말 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살았다. 사람 만나서 대화하는 자리가 늘 즐거웠으니까. 그러다 나이가 들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말 잘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말에 대한 두려움은 더욱 커져서 이젠 대부분의 말은 남편이 대신해주기도 한다. 상대방이 어떻게 생각할까 늘 조심해서 말을 하지만 내 의도와 다르게 흘러간 적이 있어 늘 말하는 것은 힘이 든다. 그저 이렇게 말을 해라, 고 직접적인 언급도 있지만 이야기 예시가 많아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무슨 말을 할지 모르겠다면 때론 침묵이 효과적인 교류 수단이 되기도 한다. 말을 하는 것보다 듣는 것, 경청이 중요하단 것은 누구나 알지만 쉽지 않다. 경청과 침묵만 잘해도 호감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말 한마디가 천 냥 빚을 갚는다는 말처럼 말의 힘은 위대하다. 말 잘하는 사람을 보면 말 너머의 그 사람의 해박한 지식과 배려가 돋보이기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협상에서 유리한 지점을 갖기 위해, 고객의 마음을 잡기 위한 사례들을 보면 실제 적용에 매우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