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혼은 모르겠고 돈은 모으고 싶어 - 혼자 벌어도 든든한 1인 가구 돈 관리의 모든 것
김경필 지음 / 다산북스 / 2018년 9월
평점 :

1인 가구가 상당히 증가하고 있다. 비혼, N포시대. 결혼은 하지 않더라도 돈을 모으지 않을 순 없다. 오히려 YOLO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니 하고 싶은 걸 하면서도 노후 걱정 없는 똑똑한 재테크를 시작해야 한다.
생각의 자립 = 정보를 스스로 해석하는 능력 + 생각하는 습관
생각의 자립을 이루기 위해 세 가지 훈련법이 있다. '하루에 한 번 경제 기사 읽기' '매일 변하는 3대 경제 지표(금리, 환율, 주가)메모하기' '자산(주식, 부동산 등) 가치 변화 관찰하기'다. 사실 그 동안 관심이 없었고 기초 지식이 없다면 읽기 자체가 곤욕일 수가 있다. 나는 돈을 그냥 쓰지 않고 모으기만 해봤지 경제관련 지식을 쌓아본 적이 없고 재테크 한번 해 본적이 없다. 다들 알다시피 이제 은행 이자로는 돈을 불릴 수 없다.
재무목표란 `나중에 쓸 돈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일'이다. 두루뭉실하게 몇 년뒤 무슨 동네 집 한채가 아닌 시세를 감안하여 무슨 동네 몇평대를 사고싶은지 그 돈을 모으기 위해 돈을 어떻게 모을 것인지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야한다.
- 4개의 통장
저자 고경호
출판 다산북스
발매 2018.06.15.
상세보기 이미 유명한 4개의 통장책이다. 이 책에서도 통장을 4개로 나누어 잘 운용해야한다고 한다. 돈을 어디에 쓰는 지도 모른채 통장에서 돈이 술술 나간다면 4개의 통장부터 먼저 시작해보자.
이 책의 제목이 '결혼은 모르겠고'지만 결혼한 사람이라면 더 돈 나갈 곳이 많으므로 재테크는 필수다.
재무계획을 세우는 것부터 난관에 봉착한다면 차근차근 책 내용에 따라 시작해보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