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면접 실전 가이드북 (2021학년도 최신개정판) - 학교에는 절대 없는 ‘학종, 기적의 시크릿!’
신선생.윤선생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이책이 좋은 이유는 2021학년도에 맞게 새로이 수정된 개정판이라는 것이다.

작년에 처음 출간을 했고 많은 학생과 학부모의 호응도를얻었다고 했다.

2가지 정확힌 팁이 제시 되었는데

첫번째는

교육부가 공식 브리핑에서 들을 법한 그런 뻔한 입시자료가 아닌 합격에 직결되는 구체적인 실전 탑과 노하우라는것

두번째는

입시초보라도 이해하기 쉽고 핵심만 서술되어 있다.


아무리 학벌을 무시하려해도 대학이 곳 신분인 시대를 살고 있기에 어쩔수 없는 선택이라고 해야겠다

주위를 보면 고액 컨설팅을 받으며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는 친구들을 흔이 볼수 있다.

이책은 그런 고액 컨설팅을 받지 않고 책한권으로 충분히 준비를 할수 있다고 자신한다.


총 16가지 단락으로 구성되었고  굉장히 섬세하게 나눠져 있어서 내가 원하는 단락을 찾아 읽어도 좋을거 같다.

나는 4단락에 성실성 있는 학생부가 가장 눈에 들어왔다.

대학은 지원자가 얼마나 성실한지를 평가한다. 데학은 학생부를 통해 지원자의 성실여부를 어떻게 알수있을까?

첫째는 내신성적이다.- 내신성적을 높다는 것은 아무래도 수업시간에 집주하여 열심히 했다는 증거가 되기때문이다.

둘째는 출결상황이다. - 성적은 적성과 능력을 알수있다면 출결은 성실성을 인정받을수 있다.

어떠한 경우라도 무단결석은 타당한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면 성실성을 인정받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봉사활동이다.

봉사시간을 채우지 못했다면 억지로 채우기 보다는  특별한 곳에서 하고 전공과 관련있는 봉사활동을 하는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여러곳을 다니는것 보다는 한분야를 정하고 꾸준히 하는것도 중요하다.


5번째 단락 일관성 있는 학생부다.

첫째 진로희망사랑이다 진로희망이 매년 새롭개 바뀌는것보다 일관성 있게 가는것이 중요하다.

둘째 창의적체험할동상황 중 진로활동이다. 한전공과 한 직업을 지향한다는 일관성이 필요하다.

세째 독서활동이다 지원전공과 관련된 책을 꾸즌히 읽었다면 역시 일관적이다.

넷째 내신 성적이다. 평균성적도 중요하지만 본인이 원하는 진로에 맞는 특정 과목의 성적은 일정 해야 한다,


그리고 가장중요한 독서기록남기기

독서량이 중요한게 아니라 독서기록이 중요하다.

또 전문서적을 욕심을 내어 읽는건 좋지만 자신에 수준에 맞에 읽어야 한다. 이해도도 없이 읽기만 했다가는

오히려 역효과가 있을수 잇다.


독서기록에 좋은 방법이 한가지 있다.

전공분야에 책을 꾸준히 도서관에서 빌리는 것도 좋다.

어려서 도서관에 2주에 한번씩 가서 5권씩 대여를 해서 독서통장에 꾸준히 기록될수있게 부모님이 해주셨는데

자기소개서쓸때와 자료제출할때 통장에 기록을 카피해서 제출할수 있어서 좋고

청소년이 되어서는 대여했던 목록을 카피할수있어 제출할수 있는 하나의 자료가 만들어진다.

지금처럼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책에 분야는 정해지는 것이 좋다.


초보자를 위한 Q&A가 정리되어 있고

실전에 면접에서 들을법한 질문들이 제시 되어있어서 사전에 면접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꼭 대학을 위한 책이라기 보다 면접을 준비하는 특성화고 친구들에게도 무척도움될거 같다

당분간은 자주자주 이책을 열어 볼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