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어서 - 하루 한 문장, 고전에서 배우는 인생의 가치
임자헌 지음 / 나무의철학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한문장씩 고전에서 배우는 인새의 가치라는 표지의 문구에

제목과는 전혀 다른 내용이라고 생각하며 책을 읽게 되었다.

프롤로그에 있는 다시,한문으로 하는 문구와 함께

첨단의 시대에 한문은 과연 어떤의미를 지닐까? 라는 말이 이해가 가지 않았다.

저자는 한문은 모든 외국어 중에서도 심정적으로는 가장 멀리있는것 갔다고도 했다.

저자는 고전을 바탕으로 한 교양서 집필을 하게된 시작에 힌트를 준 논어와 위정

"옛것을 잘 익히고 그것을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할수 있다면, 그는 누군가의 선생이 될수 있습니다"

"출신으로 사람을 따지면서도 쑥덕공론을 일삼는데 공자는 그 옛날에도 사람하나를 있는그대로 평가혹 받아들였다"

이러한 긴 프롤로그가 끝이나면 총 5장으로 나뉘어 있는 차례가 나온다

관계를 돌아보다

공부를 다짐하다

사회를 생각하다

정의를 고민하다

인생을 성찰하다. 로 나뉘어져 있다.


첫번째 1장

총애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것이다.

즉 내가 누군가의 총애를 받는다는 것은 그 자체로 내가 그사람 아래에 있다고 도장을 찍는것과 같다

이말을 이해하면서도 무척 당황스러웠다.

말에 해석하는 의미에서 달라지겠지만  딱히 좋은 의미는 아니라고 생각되었다.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는

누군가의 평가로 좌지우지 되기엔 한번뿐인 우리 인생은 각자에게 너무 소중한 것이라는 것이다.

또 좋은 선배가 되고 싶다면

'사람은 그자체에서 완벽하게 태어나는 존재가 아니라 길러지는 존재이니  자신들이 쌓은 지식과 지혜를

잘 물려주어 젊은 세대가 자신들의 앞날을 멋지게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다"

라는 메세지도 닮고 있었다.

즉 상대를 이겨야 이기는게 아니라 너를 세워 우리가 함께이기는 우승도 있다.

좋은 선배란이 길을 보여주고 열어주는 사람일 것이다

두번째 2장

'내 생각에는 ~~" 이라고 말하는 이 쉬운 단어 또는 문장이 정말 내생각이는를 잘 따져보라고 했다.

정말 내 입장에서 생각하는건지 표준에서 생각하는건지.. 아님..알지도 못하는 내 상식에서 애기하는건지

그렇기에 책읽기는 필요하다고 했다

내작은 경험의 틀에서 깨어나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받아들일수 있는 힘을 갖는 것이 필요하기에

그힘을 줄수 잇는것이 독서이다.

한권에 책에는 대단한 정보를 담고 있어서 읽는것이 아니라 되는 대로 살다보면 나의 생각과 행동이

옳지 않다는것을 모르게 되는데 이러한 오류를 독서가 방지해 준다고 햇다.

세번째 3장

시야가 세상을 바꾼다

더벙커라는 드라마를 보고 느낀 조망 이라는 시선

주인공은 똑똑하지만  은행에 미래가 보이진 않았다는 것

사실 드라마를 본적이 없어 무슨내영인지는 잘모르겟다,

그래도 한가지 내일이 내시야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내 시야가 내 미래를 결정하고 있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

달라진 시야기 내일의 방향을 바꿀 것이고. 그방향이 나를 지금과 다른 방향으로 인도하지 않을까?

내면에서 뿜어져 나오는 아름다움과 정직하게 쌓은 탄탄한 실력을 우리는 매력이라고 부른다

이책은 작가의 경험바탕과 고전에 사례를 예를들어 잘 연결지어 있다.

내용이 지루하지 않으며 한단락 한단락이 밑줄과 메모를 하게 만드는 책이다,

이 한권에 책을 다 읽고 나면 정말 괜찮은 사람이 될거 같은 그런 느낌이다.

하루를 시작하는 일과에 이책과 함께 가르침으로 시작하는것도 좋을거 같다.

머리맡에 두고 보기 좋은 책으로 적극 추천한다.

한동안 가방에 매일같이 가지고 다닐 좋은 책으로 무척 많이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