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의대 1학년의 찐 합격 노트 - 6개 의대 동시 합격! 공스타 ‘서리’의 생활 관리부터 수시 입시까지
곽민정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두 아들이 있다. 그 중에 첫째는 중학생인데, 자기의 미래 직업으로 서울대 의대를 가서 의사를 하겠다고 했다. 사실 이 이야기를 듣는 부모라면 대부분 다른 반응을 보이겠지만, 나는 그냥 늘 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래, 열심히 해보렴, 이라고 말하고, 공부를 하는 것도 지켜보는 편이다.

하지만 이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바로 공부는 스스로 하는 것이라는 점과 아이가 자기의 미래에 대한 공부에 대한 확신을 깨닫는 것이라면 그 목표를 이루면 더욱 좋겠지만, 오히려 본인이 정한 공부의 길에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을 것이라는 점, 바로 이 점을 내가 늘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책 제목을 보는 순간 이 책을 내 아들에게 읽어보라고 하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이유는 1학년의 찐 합격 노트 이기 때문이다. 갓 의대생이 된 학생이 쓴 책이라면 더욱 내 아이의 마음에 공부를 열심히 할 마음을 들게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아마도 부모인 나의 희망사항일 가능성도 있지만, 나는 어찌되었든 내 아이가 원하는 곳에 다니고 있는 학생의 공부를 한 기록 노트 이것을 읽어보고 싶어서 호기심도 들었다.

역시 이 글을 쓴 곽민정 학생도 공부는 혼자 하는 것이라는 점 그리고 스스로 원해서 하는 공부는 재미가 있고, 입시에서 생기는 부담감, 외로움 이런 것들을 이겨낸 점에서 그 가치를 잘 알고 있는 학생이라는 점이었다.

특히 시험의 결과에 따른 자만심을 독이라고 표현한 부분은 나도 내 아들에게 말하고 싶었던 부분이었다. 내 아들은 국영수를 특별히 공부를 많이 하지 않아도 100점이 나와서 그런지.. 자만심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이는 다른 과목에 영향을 분명히 주었고, 그것은 독이었다. ㅋㅋ

아마도 국영수가 점수가 나오니까 역사 같은 암기가 필요한 과목도 조금 하면 100이 나올 것이라 생각했던 것 같다. 공부에서 겸손한 마음은 기본인것 같다. 저자 처럼 말이다.

나는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한 것 중에 평범하게 살기를 원치 않으면서 왜 평범하게 노력하는가 라는 말이 나에게도 깊게 다가온 말이다. 또한 본인이 직접 쓴 플래너 및 계획표 등을 사진으로 볼 수 있었던 것도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고 자극이 되는 책이었다.

그리고 모든 내신에서 모든 과목은 암기가 기본이라는 부분, 내 아들에게 반드시 말해줘야겠다

특히 고등학교 생활의 중요성에 대해서 선생님을 대하는 법 외에 다양한 방법을 아주 바로 옆에서 갓 대학생이 된 누나가 말해주는 듯한 느낌이어서 내 아들에게 도움이 될 책임에 틀림없다고 나는 느꼈다.

그래서 만약 수험생들 중에서 특히 의대를 목표로 하고 있거나,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고 합격한 학생은 도대체 어떻게 생활했고,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는가? 에 대해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나는 엄마로써 아이에게 공부해라 라고 말하는 것보다는 이런 책으로 마음을 전달해주는 것이 오히려 훨씬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