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초록색 가족 튼튼한 나무 30
토마 라바셰리 지음, 김지애 옮김 / 씨드북(주)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초록색 가족]] - 토마 라바셰리 / 씨드북 출판사

벨기에 프랑스어 공동체 어린이 문학 대상을 받은 책이다

작가는 입양된 동생의 경험에서 영감을 얻어 이 그림책을 세상에 내어놓았다고 한다

나와 다른 가족의 울타리에서 나와 같은 가족이라는 울타리속으로 오게 된 동생을 보며

상상을 했다고 하니, 그것을 알고 책을 보니 뭔가 애틋하고 애잔하기도 하다

가족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무엇을 가족이라고 정의하면 좋을까? 라는 생각의 여운을 남기는 책이다

 



자신이 살던 지구를 떠나오게 된 주인공

더이상 부모도 없고 새 부모님을 맞이하게 되는 주인공

그것을 입양이라고 일컫는 주인공

새 가족이 우주정거장에서 날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내가 이렇게 떠나는 입장이라면 쿨하게 웃을 수 있을까?

하지만 주인공은 좀 다르다. 설레임과 기대를 안고 여행을 떠나는 아이같다

어쩌면 이러한 마인드가 필요한건지도 모르겠다

입양이라는 단어에서 아직은 부정적이고 조금은 외로운 느낌이 많이 드는 현실

하지만 그렇게 생각할 필요가 없는거였다는 깨달음을 주는것 같다

 


​만나게 되는 가족들은 온통 초록색이다

주인공아이를 받아들이는 가족모두는 초록색이다

귀도 팔도 나와 다르다

말도 나와 다르다. 알아들을 수가 없다

새 이름이 생긴다

먹는것도 다르다

그러다보니 슬플때도 있다

하지만 예전의 나라엔 날 돌봐줄 사람이 없다. 그래서 새로운 초록가족과 함께 살거라고 결심한다

새 엄마를 닮고 싶다. 그들이 쓰는 언어를 배운다

그들을 따라 변신도 한다

초록색 거인이 되어본다

나의 편에 서는 친구도 생긴다


내 삶은 지금 여기에 있기에 이젠 예전 생활을 그리워하지 않는다

그렇게 나는 숙녀가 되고 대학교도 들어가고 청혼도 받고 결혼도 한다

아기가 세상에 태어난다

그 아기는 초록나라의 사람들을 닮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태어난 아기의 모습은? ^^

 


새로운 가족을 꾸리고 만난다는 것은 어쩌면 외롭고 힘들고 슬프고 고된 일이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반대로 따뜻하고 힘이나고 즐겁고 기쁜 일이 될지도 모른다

세상에는 도움이 되고 긍정의 에너지를 전해주고 받는 사람들이 더욱 많다

어떻게 연결되든 가족이라는것은 만들어질 수 있다

그 가족이라는 것은 내가 어떻게 정의내리느냐에 따라 다른 것이 아닐까?

따뜻한 가족, 행복한 가족이 많아지길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