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 스페이스 - 나를 치유하는 공간의 심리학
에스더 M. 스턴버그 지음, 서영조 옮김, 정재승 감수 / 더퀘스트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그 곳에 가면 왜 마음이 편해지는가?
나는 어떤 공간에서 가장 행복한가?

새롭게 들어본 신경건축학이라는 장르에 관련된 책이다. 이 책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정재승 교수님께서 감수해 주셨다.

건축과 심리학이 만났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이 책은 이야기 해 준다. 인공적인 건축물들 사이에서 살고있는 현대인들은 최근 건축이 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아무래도 인테리어 관련 서적이나 포스팅이 많이 나오는 것만 봐도 그렇다. 단순히 유행에 따라가는 인테리어 말고 자신만의 분위기가 담긴 공간을 우리는 알아보고 좋아한다. 왜냐하면 특정 공간에서 편안함을 느낀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편안함을 느끼는 공간과 방법이 모두 다르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바로 개인의 뇌와 마음속에 그 원인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뇌와 마음속에서 편안함을 느끼기 위해서는 당연히 노력을 해야한다. 순간의 감각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햇빛, 바람, 냄새 등 그 순간을 놓치지 않고 내 몸에 닿은 그 느낌에 충실해야 한다.

공간이 가진 힘.
그 힘을 제대로 느끼기 위한 원동력은 바로 내 안에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공통된 조건을 통해 사람을 치료하는 병원이나 공원 등에 적용하여 인간의 치유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