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젠 4차 산업 혁명! 로봇과 인공지능 ㅣ 통합교과 시리즈 참 잘했어요 과학 8
이한음 지음, 이창섭 그림, 서울과학교사모임 감수 / 아르볼 / 2018년 2월
평점 :




산업혁명이란?
생산 기술이나 조직이 크게 발정하여 사회에 영향을 끼키고, 새 시대를 여는 현상을 말한다.
사람의 손으로 물품을 생산하는 1차 산업혁명, 전기를 이용한 대량 생산이 가능했던 2차 산업혁명,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한 3차 산업혁명.
그렇다면 지금의 무엇일까요?
바로 로봇과 인공지능이 중심인 4차 산업 혁명이지요.
아직은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지만, 몇년후 크게 달라진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로봇과 인공지능 중심의 4차 산업 혁명에 대해 알아두어야겠어요.
#참 잘했어요 과학 시리즈는 초등 교과 과정에 알맞게 개발한 통합교과 정보서입니다.
흔히 과학이라고 하면 생물, 지구과학, 물리, 화학등 알아야 할것들도 많고 어려울것 같단 생각이 들기도 하더라구요.
참잘했어요 과학 시리즈는 서로 다른 교과를 주제나 활동 중심으로 엮은 통합교과 시리즈라서 초등아이에게 아주 유용한 시리즈인것 같아요.
초등 교과와 연계되어 있고, 재미있는 스토리로 아이들의 흥미를 잡기에 좋을것 같네요.
4-1 과학 1.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
5 실과 6.생활과 정보
6 실과 4.나의 진로
6-2 사회 4.변화하는 세계 속의 우리
인공지능 로봇을 연구하는 과학자 아빠와 전자기계에 관심 많은 5학년 미래, 그리고 동물을 좋아하는 3학년 자연이.
그리고 아빠가 개발한 인공지능 로봇 아리와 펼쳐지는 로봇과 인공지능에 관한 지식들.
다소 어려울수 있는 이야기들인데, 만화로 삽화되어서인지, 그 재미에 아이들은 잘 읽어나갔어요.
현재 인공지능은 우리 주위에서 아주 많이 쓰이고 있어요.
우리가 미쳐 알지 못하는 부분에서도 사용되고 있구요. 아이들이 "하이 빅스비~내일의 날씨를 알려줘"라며 스마트폰에 대고 말할때가 종종 있는데, 그런것도 인공지능의 사용되는 부분이라니 신기해하네요 ㅎㅎ
하지만 빠르게 발전하는 인공지능과 로봇을 보며 우려의 의견도 나오고 있네요.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품은 인공지능 로봇이 나오면서, 인공지능이 사람에게 해를기치지 못하도록 방법을 연구하기도 한다고 해요.
인공지능이 편리하고 좋을것같긴 하지만, 왠지 겁이 나는것도 사실이예요^^;;
인공지능과 로봇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일자리가 줄어들겠지?라는 걱정 한번쯤 해보게 되더라구요.
사람이 하는 일을 로봇이 대신하게 된다면...
하지만 로봇이 대신할일은 어느정도 한계가 있을것 같아요. 정말 사람간의 정서적 교감과 이해가 필요한 부분에서 로봇은 그런 역할을 할수가 없지 않을까요?
이제 인공지능 로봇의 프로그램을 짜거나 기계학습을 돕는 직업같은것이 생겨난거라고 하네요.
점점 사람의 역할이 줄어들고, 로봇이나 인공지능이 대신하는게 아주 좋은건 아닌것 같네요.
먼 미래 언젠가는 사람손이 그리운 날이 분명 오겠죠?^^
책을 읽으며 예전 어릴적 상상화 그리기 하던게 생각나더라구요.
자동차가 날아다니고, 로봇이 청소며 집안일을 다 해주는 모습을 상상해 그리곤 했었는데, 이제 머지않아 그런일이 현실로 일어날것같은 기대감이 들기도 하네요^^
아이들과 미래엔 어떻게 될까 하고 이야기해보며 읽으면 좋을듯 해요.
책을 읽고 어김없이 독후활동을 했어요.
아직 로봇과 인공지능의 조금 깊은 부분까지 이해하긴 힘든 8살,10살인지라, 비교적 내용이 쉬웠던 4~5화 부분에서 많이 이야기 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