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 개정판 ㅣ CQ 놀이북
양은환 지음, 수아 그림 / 엠앤키즈(M&Kids) / 2020년 10월
평점 :

♬아름다운 이 땅에 금수강산에
단군 할아버지가 터 잡으시고
홍익인간 뜻으로 나라세 우니
대대손손 훌륭한 인물도 많아~♬
아이들이 자주 부르는 노래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을 책으로 보게 되었어요.
자주 흥얼거리며 부르기는 하지만 솔직히 100명의 위인들중 잘 알지 못하는 위인이 많고, 뜻 모르고 그냥 흥얼거리는 경향도 있는것 같았는데, 이참에 인물과 업적을 알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가 싶었어요.
이 책은 노랫말의 순서데로 위인들이 나와있었어요.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책에는 고조선을 세울 단군 왕검부터 시작하여 측우기, 해시계를 발명한 조선의 발명가 장영실,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홍길동,애국자 안중근과 매국노 이완용, 삼일 만세 운동 유관순까지 많은 위인들의 이야기가 실려 있어요.
알에서 나온 혁거세~
위인들의 소개는 한페이지를 넘지 않게 되어있어요. 비교적 간략한 설명에 아이들은 지루해 하지 않고 좋아하지만, 저는 위인전과 함께 읽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얼마전 어린이집에서 역사를 배우는 막내가 박혁거세를 알아와서 설명해주더라구요.
그런데 책에서도 박혁거세가 나오니 엄청 좋아하며 아는체?를 하더라구요^^
책을 읽으며 단순히 책만 읽는게 아니라 중간중간 우리나라 유네스코 세계유산, 이야기속 줄을 따라 사다리 타기, 조선시대 한양 사대문, 조선 시대 5대 궁궐 등에 관한 설명이 들어있어요.
아이들이 서로 다른 그림 찾기와 가로 세로 낮말 퍼즐을 풀기도 하며 알차게 놀았답니다.
사실 저는 아이들에게 위인전 읽히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엠앤키즈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책을 읽으며 위인들의 업적에 대해 한번 가볍게 알고 위인전을 읽는것도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역사를 잊는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이 있다고 해요. 과거의 역사를 잊지 말고 좋은 일은 계승하고, 잘못된 일은 반성하여 다시 반복하지 않아야 나라와 민족의 미래가 밝다는 뜻이라고 해요.
아이들과 재미있게 역사를 알고 위인들을 알아가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