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아침의 심리학 - 지쳐가는 일, 상처주는 관계, 흔들리는 마음을 위한
하유진 지음 / 청림출판 / 2019년 4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내용 및 줄거리

  

P21

자신의 일을 소명으로 여기는 사람들의 경우 다른 두 그룹보다도 사회 경제적 위치, 혹은 조직 내 지위 등에서 더 높은 자리에 오른다.

소명의식이 긍정적 업무 태도 및 수행, 나아가 직무뿐 아니라 삶에대한 만족과 관련이 깊다는 연구 결과들은 결국 자신이 하는 일에 의미를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준다.

 

P28

끌려가듯 살아가는 태도에서 벗어나 내적 성찰을 통해 정체성을 찾고, 의미있는 일을 하면서 충족감을 느끼며, 선한 영향력이 미치려는 이타심을 실현하는 의지를 발휘하는 것이 소명의식의핵심이다.

 

P38

소명의식을 갖고 일하며 살아가는 방법은 간단하다. 첫째, 자신이 소명이라고 생각하는 일을 선택한다. 혹은 현재하고 있는 일에서의미를 찾고 소명의식을 갖는다. 둘째, 매일매일 실천하며일한다. 이 두 가지뿐이다.


P63

그 동안 당신은 자신의 핵심감정과 그것을 활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몰랐을 수 있다. 이제부터는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나의 고유한 강점을 무기로 장착하고, 일과 더 가까워지도록 움직이는 것이다. 지금 당신이 있는 그곳에서도긍정적인 변화는 얼마든지 생길 수 있다.

 

P74

주변사람만을 기준으로 해서 그들을 이기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면, 작은우물 안에서 어느 날은 잔뜩 긴장하고 또 어느 날은 이겼다고 안심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중요한 것은 단기적인 승패가 아니라 장기적인 성장이다. 비교해야 할 대상은 옆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이 아니라 당신 자신이다. 과거의당신과 오늘의 당신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도전하며 성장하고 있는지 살펴야 하는것이다.

P82

자신이 원하는 일을 오래도록 할 수 있는 가능성은 단기적으로 경쟁자를 누르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자신이 성장해나갈때 만들 수 있다. 나와 내일이 같이 커지고 깊어져야 하는 것이다.

 

P97

이른바 성공 사다리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올라간 사람들은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주려는 노력도 실행한 이들이었다.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면서도 내가 받기전에 먼저 주려 하고 내가 받은것보다 더 많은 것을 돌려주려는 사람들이 가장 큰 성과를 거두고 있었다.

 

P115 나와 상대방은 왜 맞지 않는 걸까?

경쟁형 : 다른 사람의 의견을 누르는 태도로 잠깐의 승리는 만들어낼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성공을 바란다면 달라져야 한다. 당신의욕구가 중요한 만큼 상대방의 의견도 중요하다.

 

 - 수용형 : 당신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또렷하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연습을하는 것이. 자신의 의견과 바람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상대방과 의논하면서 조화를 이루라는 의미다.

 - 회피형 : 일을 하다가 문제가 생겼을 경우 직접 해결하지 않은 채자리를 떠나 사람들의 연락을 피한적이 있는가? 이런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다른 누군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 반드시 바꿔야 한다.

 

P140

누군가와 일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다음의 세가지를 생각해보자.

1. 갈등을 인정하자.

2. 시야를 넓혀 갈등을 양쪽에서 바라보자.

3. 관점을 보다 넓혀서 자신의 태도가 주위 사람들에게는 어떻게 보일지도생각해보자.

 

P147

현명하게 행동하자.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고 실력을 키우자. 갈등의 골에 빠져 당신의 성품마저 망가지도록 두진 말다. 마음을굳게 먹고 일에 집중하며 역량을 키우자.

능력을 발휘하고 일을 잘할수록 당신에게 함부로 대하는 이는 줄어들 것이다. 대신에당신 곁으로 좋은 사람들이 다가올 것이다.

당신은 좀 더 좋은 동료, 인품과 능력을 갖춘 상사가 되기로결심하자. 보다 넉넉한 마음과 뛰어난 역량으로 사람들을 품을 준비를 하는 것이다.

 

P166

이야기를 나눌 때 상대를 주의 깊게 택해야 한다. 당신이 얘기를 좀들어달라거나 시간을 내달라고 요청했을 때 기꺼이 곁을 내주되, 당신을 응원하려는 선한 의도를 가진 사람을 찾아가자.

 

 P174

지치고 힘든 내 마음을 위해 가끔은 종이 한 장을 놓고 손에 펜을 쥐어보자. 걱정되는일, 불안, 압박감 등을 더 이상 담아두지 말고 솔직하게써 내려가자. 자신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바라고고 이해해주는 것이다. 종이 위에 쓴 그 글은 당신이 상황을 더 크고 분명하게, 더 안정적으로들여다보도록 도와줄 것이다.

 

P196

일하다가 또는 사람을 대하다가 문득 평소화는 다른 부정적인 행동을 하고 있음을 깨닫거든 알아주자. 어쩌면 당신은 너무나도 많이 긴장하고, 힘들고, 불안한데 이를 모른 채 열심히 일만하고 있는 것일 수 있다. 스스로의상태를 알아주고 마음이 조금이라도 덜 힘들도록 무언가를 해줘야 한다.

 

P221

자신이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알아내는 것이가장 중요하다. 필요하다면 과감한 변화도 만들면서 나로서, 나답게사는 길로 걸어가야 할 것이다.

만약 지금하고 있는 일이 아니라 다른 일을 하고 싶다면, 그일을 통해 무엇을 하고 싶은지부터 알아야 한다. 정답은 언제나 자기 자신에게 있다.

 

P248

자기 일에서 분명한 의미를 느끼는 이들은 나이가 들면서 더 이상 삶의 의미를 묻지 않는다. 자신의 살아가는 이유와 목적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살아온이유, 오늘을 살아가는 의미가 명확하니 답을 찾을 이유가 없다. 이미갖고 있는 답을 다듬고 완성해나가면 된다.

 

P250

삶은 단 한번뿐이다. 당신 앞에 남겨진 시간은 줄어들고 있다. 그 시간을 어떻게 채워가야 할지는 당신의 선택이다. 학자들은 우리가 자기 자신에게 라는질문을 던지며 어떻게에 대한 중심을 잡고 일을 해나갈것을 강조한다. 스스로 의미를 묻고 소명을 실천하며 살아가라는 조언이다.

 

P261

꿈이 있고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꿈과 현실, 목표와 현실 사이에 놓인 번거로운 징검다리를 처음부터 함께 생각해보는 것이 실행력을 높인다. 목표를 그저 한번에 펄쩍 뛰어넘으려 하지 말고, 중간중간에 놓인여러 개의 문을 미리 생각하고 마음을 다지며 하나씩 열어가야 하는 것이다.

 

 

2.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직장 생활에서 책에서 나왔던 경쟁형 상사와 김대리의 관계를 겪어 본 경험이 있기에 이런 인간관계가 얼마나 큰 스트레스이며 아무대책 없이도 회사를 그만두게 만드는 동기가 된다는 사실에 공감할 수 있었다. 작가는 이러한 상황에서 여유를 갖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봄으로서 갈등해결의 기회가 나에게도 있음을 알게해주고,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과 스트레스 해소 방법들이 제시하여 이득이 안되는 것에 에너지 소모를 줄이라는 조언을 해주는 점이 유용했다.



 

3. 이 책에서 얻은것과 알게 된점  그리고   느낀점

    

이 책을 받아들고 첫 페이지를 넘겼던 시간이 출근해서 업무 전 시간이었다. 그 타이밍 때문이었을까 직장생활을 하면서 고민했던 성과와 인간 관계에 대한 내용이 나오니 내용이 흥미 진진하게 느껴졌다. 특히 책에서 나온 상황과 내가 경험한 인간 관계/갈등 등을 대입하며 읽다보니 더 많은 부분을 공감할 수 있었다.

어쩌면 직장생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수 있는 인간 관계를 잘 형성하고, 내가 하는 일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소명의식을 갖는 것의 중요성을 심리상태와 함께 이해할 수 있던 기회였다.

특히 30대 남성 김용준씨의 사례는 보통의 직장인들의 상황을 대변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 정도로 공감할 수 있었고, 선생님의 괜찮냐는 질문을 내가 받았다면 과연 나는 어땠을까 생각하며 간접 치유 경험도 얻을 수 있었다.



 

4.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권을 뽑는다면?

    

나를 모르는 나에게 - 하유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