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나는 놀면서 자라요 - 최고의 유아발달전문가 4명이 제안하는 0~36개월 성장놀이
데보라 페인 외 지음, 박선령 옮김 / 글담출판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

나는 놀면서 자라요




이책에 제목을 보고 읽고 싶다라는 생각을 했어요

맞아 -

아이는 놀아야해

아이는 아이답게 뛰어놀고

웃고

장난치면서 놀아야되는데.....


내생각과 ,, 마음은

아주 이중적이라는걸 얼마 지나지 ㅇ낳아서 알게더라구요



조금 가만히 좀 있어줬으면

조금만 조용히 있으면

조금만 뛰지 않았으면

조금만 혼자만 놀아주면........


엄마의 속마음이라지요 ... 
 



아이의 뇌가 자리잡는 생후3년

이시기 필요한 놀이법의 모든것!!


씻고 ㅡ

먹이고 -

재우는 모든 일상이 놀이가 되고

성장자극이 된느 놀이법!!


이제 29개월...

얼마 남지 않은 3년;;;;;;;

조금이라도 일상이 놀이가 되엇으면 하는 마음으로 읽게 되었어요



​ 


이책은 최고의 유아발달전문가 4명이 제안하는 0~36개월 성장놀이가 들어 있어요

하지만


전문가는 할수 없는 커다란 기적들을 부모들이 일으키는 것을 종종봐왔다고 하네요

그만큼 부모는 아이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이고

아이가 중요한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도울수 있는

힘을 지녔다는 사실!!!



​ 



이책은 0개월부터 36게월까지 아이의 발달과정

그리고 개월수에 맞는 아이자극 놀이가 소개 되어 있어요


1부 부터 7부로 나누어졌있는데


1부 - 우리 아이, 잘 크고 있는걸까?? - 엄마안심발달진단


" 아이의 발달만큼은 유난스러워도 괜찮다!"


1부에서는 아이의 성장달발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의외로 아이에 발달에 관해서는 조금 유난스러울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있더라구요


아이를 키우면서 내아이가 잘 크고 있는건지

개월수에 맞게 잘 성장하는건지 궁금하고 걱정스러울때가 있는데

그때는 전문가에게 의논하는게 제일 좋다고 하네요 !!


" 아이의 발달만큼은 유난스러운게 흠이 아니다 "


​ 



2부 - 아이의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애착'과 '일상놀이'



영유아의 뇌는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발달한다

깨어 있는 모든 시간을 배우고 있다 ..



이거 무서운말 같아요 ;;;;;

아이가 깨어있는 모든순간에 배우고 있다니 ..

생각하지도 못했는데

어쩌면 인식조차하지 못한 부분인거 같기도 하구요


2부에서는 애착에 대한 부분을 많이 다루고 있어요


애착을 통한 아이의 안정과 놀이방법등을 말해주고 있어요



 


3부 - 0~3개월 아이를 위한 발달 놀이


 생후 몇개월동안 아이의 뇌발달을 최적화하기 위해 부모가 할수 있는 최선은

아이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집중하는것이다



갓난아이가 가장 먼저 배워야 하는것

나는 안전하다 // 나는 사랑받고 있다


포퐁, 뽀뽀, 어루만지는 손길 등 모든 스킨십이 아이의 촉각을 자극한다


0~3개월 발달놀이(신체,정서 발달놀이)

발가락만져주기

속닥속닥 말걸어주기

손꾹꾹, 배푸르르마사지




​ 


4부 - 3~6개월 아이를 위한 발달놀이


이시기 아이들은 노는 법을 배우기 시작한다

아이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몰두하는 유형의 놀이

'오감놀이'와 '원인결과놀이'

오감놀이는 다양한 신체적 감각을 안겨주는 놀이이며,

원인결과놀이란 어떤 일이 벌어질 경우 뒤이어 다른일이 벌어진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는 놀이




​ 


5부 - 6~9개월 아이를 위한 발달놀이


주변세상에 대한 부쩍 높아진 관심으로 온 사방을 기어다니며 탐험하고자한다

이때 옹알이 ,언어발달의 시작

하주니가 언너발달이 늦었기때문에 유심히 읽게 되는 부분이더라구요


이해하지 못할지라도 많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대상의 이름을 가르쳐 준다

아이가 하는 행동이 광장히 중요한 일인 것처럼 반응해준다

말을 할 때 몸짓을 많이 활용한다


누가 그러더라구요 ,,

엄마는 아이앞에서는 수다쟁이가 되어야 한다구요...



​ 


6부 - 9~12개월 아이를 위한 발달놀이


유아발달 과정에서 대단히 중요한 단계로 이기간 동안 최대한 장려해야 한다


장난감 방망이로 북을 치거나,

낚시대로 물고기를 낚거나,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먹는 등 도구를 활용할수 있는 시기


 


7부 - 1세~3세 아이를 위한 발달놀이


자라난 몸과 마음, 머리만큼 떼도 부쩍 늘어나는 '육아블랙홀'

시기이기도 하다

부모는 두가지 이상의 활동을 동시 진행하여 뇌를 활성화시켜 줄 수 있다


블랙홀시기-

누가 만든말인지

진심 공감 ~~!!!!! 을 백번 눌려주고 싶다


이제는 말도 어느정도 통하고

자기 주장도 강해서

놀아주는게 더욱 어려워져버렸고

놀아주다가 자기 마음처럼 되지 않으면

짜증을 내고 울어버리는 모습도 자주 보게 된다 ...

그래서

놀아주는게 더 힘든일이라고 생각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책을 보면서

일상에서 쉽게 놀아줄수 있는 방법들이 이렇게 많다는걸 알게 되었다

왜 이런 생각을 못했지 하는 놀이들도 있고.... ㅎㅎ


역시 전문가들은 틀린거 같다

 



'아이를 혼자 놀게 하지 마세요 !!'

네!! ,알겠어요,,,,


'오늘은 또 뭐하고 놀지 고민인가요??'

네..... 어떻게 아셨어요 ....


'잘놀아주고 있는건지 궁금한가요???'

완전 쪽집게세요.....ㅋㅋ


내 생각을 너무 잘 알고 있는 책인거 같다



 



엄마 나는 놀면서 자라요 ~~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한번쯤 읽어볼것을 추천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