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만나는 트라우마 심리학 - 정신과 전문의가 들려주는 트라우마의 모든 것
김준기 지음 / 수오서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로 만나는 트라우마 심리학>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의외로 다양한 영화 속 트라우마를 접할 수 있었다는 점이였다.

무려 25편의 영화로 트라우마를 설명해주는데 그 중 보았던 영화 속 사건들과 인물들을 다시 한번 접할 수 있는 계기도 되었던 것 같다. 하나의 사건으로만 생각하고 가볍게 넘겼던 영화들도 있었는데 책을 통화여 영화 속 트라우마를 글로서 다시한번 접하니 조금 더 여러 사건들이 가볍지만은 않은 이유있는 트라우마였구나.라는 점을 깨닫게 되었던 것 같다.

그저 재미있게 본 영화라고 생각했는데 트라우마를 들추고 다시 보니 이해가 되는 장면도 있었고 아쉬웠던 장면들도 있었던 것 같다. 요즘 주변을 둘러보거나 뉴스를 통해서도 참 많고도 다양한 사건 사고 들이 이어지고 있다. 예전에는 우리 모두 다 그런 사건들을 보면 그저 큰일났네.정도로만 여겼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 사람이 원래 이래서 그러한 일을 벌이게 된 것 같아 등. 사건의 이유와 행동의 근원을 파악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한듯하다. 사람의 시선과 접근이 많이 바꼈는데 그냥 넘길 수 있는 사소한 행동이더라도 누군가에는 트라우마의 연장선일수도 있기에 조금 더 따뜻하고 실질적인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어른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너무나도 개인적인 사건들이 많아 타인들은 잘 모를 수도 있지만, 분명 함께 지내다보면 나와는 다른? 조금은 예민한? 그런 분들을 종종 접하게 된다. 그저 이상하다고만 여길 것이 아닌 그 사람의 행동의 원인을 알게 된다면 조금 더 풍족한 일상을 당사자에게 줄 수 있지 않을까싶다. 더불어 다야한 사회 제도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아주 작은 트라우마가 더 큰 트라우마로 번지지 않게끔 많은 이들이 먼저 앞장서서 다른이들의 상처를 보듬어줄 수 있는 사람들이 되길 바란다.

지금도 어느 누군가는 자신의 상처를 만져주길 바라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