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여행 중 - 떠남을 생각하는 그 순간부터 매일매일 두근두근
가쿠타 미츠요 지음, 박귀영 옮김 / 티라미수 더북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계획을 세우기만해도, 그 행위로만으로도 벌써 일상에서 벗어난 기분이고 기분전환이 되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다.

좋은 곳에서 주말을 보내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었다고해서 그것이 우리에게 여행이 되는 것이 아니다.

여행은 새로운 공간에서 기존의 했던 모든 것들과 다른 것을 접촉하며 느끼기 위해서 가는 것인데, 여행에세이<언제나 여행중>의 저자는 21개국의 다양한 나라를 다녀오고 이 책을 집필했다.

책을 펼쳐보고는 정말 다양한 나라를 여행했다는 것에 놀랐고, 새삼 그녀가 그렇게 부러울 수가 없었다.

요즘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있다보니 어느 나라를 가야 여행을 잘 간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고 여행사이트만 주구장창 들여다보고 있는데. 책을 다 읽고 다니 어느 여행지건 사람마다 느끼는 것은 다 다르며, 이미 여행을 시작하고 있다면 지나온 것들은 다 과거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여행은 어찌보면 딱 한번 뿐이라는 말에 크게 공감이됐던 것 같다.

여행이 지나오면 과거이거나, 딱 한번 뿐이라 한들 여행만큼 좋은 게 없는 것 같다.

한 번 이상 나갔다오면 계속 그 여행의 경험에 취해, 다른 여행지를 찾고, 우리는 다음 여행을 위하여 또 일상을 견뎌내고 있는 것 같다.

작가 가쿠타 미츠요는 21개국 여행지를 다녀왔는데, 내가 다녀온 곳은 확실히 경험치가 있기에 조금 더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던 것 같고, 다른 이는 이 나라를 어떻게 느꼈는지 알 수 있어 좋은 책이였던 것 같다.

그저 여행서적은 어디를 다녀왔다는 정보가 가득한 책들이 많았는데, 이 책은 여행 후 본인이 느꼈던 찰나의 감정이 기록되어 있어 오히려 에세이답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여행을 가기 전에는 드는 약간의 긴장감이 있다.

의사소통은 잘 될까 싶기도 하고, 자유여행을 하다보니 이 보조베터리의 수명이 길어거 나를 숙소까지 안전하게 알려줄까 싶기도 하고, 음식은 잘 맞을까, 치안은 괜찮을까 등등 가보지 않은 곳을 여행하다보니 한국에서 느낄 수 없는 오만가지 감정을 안고 비행기를 탄다.

그러나 나는 그 나라의 공항에 도착하면 완전 적응을 빨리 하는 듯, 모든 것에 크게 거부감없이 그 나라를 잘 누비고 잘 지내고 온 것 같다.

한번도 여행에서 탈이 난 적도 없고, 한번도 내 계획에서 이탈한 적도 없으니까 말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에는 출국 전 일주일 정도 미친듯이 준비하는 나의 체크리스트 덕분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저자처럼 정말 여행을 자주 간다면 이 여행준비도 이렇게 철저하게는 못할듯 싶다. 가끔은 정말 편하게 아무 생각없이 가도 즐거운 여행이 있을 수 있으니까.

또한, 내가 다녀온 몇몇 군데가 보여 굉장히 내용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는데 나는 이탈리아에서 내 가방만 꼭 쥔채 편안하게 다녀서, 다시한번 꼭 가고 싶은 곳으로 이탈리아를 늘 꼽는다면 저자는 이탈리아 여행이 너무나도 불안해서 늘 걱정에 시달렸다고 하니, 여행은 정말 느끼는 사람마다 참 다른 것 같다.






나도 베트남을 여행다녀온 후, 다시 꼭 한번 가야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장 큰 이유는 우선 물가가 너무 저렴하기에 한국에서 1회 마사지 비용으로 베트남에서 3회정도 가능했으니, 우선 여자들에게 매력적인 곳이였다.

음식도 레스토랑에 가면 깔끔하고 맛도 좋았으며, 무엇보다 여행에서 지나치는 모든 분들이 굉장히 친절했다.

그랩 택시로 편하고, 시원하게 이동하면서도 택시비가 너무 저렴해서 가까운 거리마저 그랩을 부르게 했고, 음식도 싸고 기념품도 굉장히 싸서 돌아오는 캐리어에는 죄다 기념품으로 가득 찼었다.

아마도 유럽이나 다른 나라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풍족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이 아닐까 싶었다.

그래서 나도 저자와 마찬가지의 생각을 느끼며, 다음 여행지를 나트랑이나 호치민을 가야하나 하는 고민도 하고 있다.

또한, 책을 다 읽고 일본에서 가까운 한국 여행은 안했나 싶었는데, 한국은 의외로 책의 맨 마지막에 있었다.

그리고 저자가 서술한 한국의 이미지는 크게 좋지 않았나보다.

급한 한국인, 길에서 싸우는 커플들, 경적을 울리는 버스운전사, 노동자로 가득한 식당의 풍경 등 저자는 대체 어떤 한국의 모습을 보고 이렇게 썼나 싶은 아쉬움이 있었다.

다른 외국인들도 이렇게 느꼈을까 싶기도 했으나, 일본인이 보는 한국이 이렇다니 책 마지막 장을 읽고 씁슬하게 책을 덮게 되었다.

물론, 여행에서 느끼는 온도차는 다 다르고 책은 온전히 저자의 마음을 서술하는 거라지만 한국이 아쉽게 서술되어 개인적으로 속상했지만, 나도 종종 느끼는 한국의 모습이기에 나라도 조금 더 외국인들에게 친절함을 베풀어야겠다 싶었다.

여행에세이 <언제나 여행 중>은 책 제목답게 많은 여행지에서 저자가 느낀 감정이 잘 서술되어있다.

굉장히 편안한 책으로 각 여행지의 에피소드가 들어있는데, 많은 여행지 속 저자는 어떤 감정을 느끼며 여행을 하고 왔는지 엿볼 수 있는 꽤나 매력적인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