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이 죽어도 지키는 사소한 습관
스가와라 게이 지음, 노경아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돈이라는 것이 삶의 많은 것을 해결해 준다는 것이 나역시 무수히도 많은 공감을 한다.

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하지만, 우리는 매주 로또를 구입하며 일확천금을 기대하기도 한다.

일확천금을 꿈꾸고 기대하는 이유는 단 하나이고 단순하다.

그저 돈이 많았으면 좋겠다. 없으면 매우 불편해지고 많다면 더 없이 문제될 것들이 없을 것 같다.

돈이 또 너무 많으면 많은데로 문제가 생긴다고 하는데 사실 나는 그렇게 돈이 많아본 적이 없기에 그 이야기는 나한테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월급은 늘 통장을 스쳐가고 2인 부부로 생활하나 남편의 급여를 내 용돈이라 생각할 순 없다.

부수입이 많으면 좋겠지만 그 역시 직장인인 나에게는 역부족이고 어찌하면 이 돈을 좀 더 잘 불리고, 잘 모을 수 있는지 그런 팁이 필요하다.

요즘 이런 생각을 하던 중, 부자들이 죽어도 지키는 사소한 습관이라는 책을 건네받았다.

부자는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그들이 어느 정도의 부를 가지고 있는지는 알 수 없으나 모든 이들이 그들을 부자라고 칭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 부자들의 사소한 습관을 알아보고 나도 그 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노력할 수 있도록 살펴봐야겠다.


옛날에는 내가 돈에 대해 이야기를 할때면, 어린 애가 너무 돈을 밝힌다고 구박을 들었다.

월급에서 저축을 하고 내 용돈에서 나눠쓰다보니 정작 가족에게는 많이 베풀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나는 그럴 때마다 이런 나의 행동이 잘못된 것인가하는 굉장한 스트레스를 받곤했다.

나는 일정기간 일정금액을 꼭 모아야했고, 그 저축 습관을 한번도 어긴적이 없다. 늘 만기가 되어 해약하고 다시 적금을 들고 그 패턴을 5년이상 유지했다. 그 결과. 모은 돈은 결혼 준비에 큰 힘이되었다.

그렇게 돈을 모으는 습관을 소소하게 키웠더니 아직도 그 습관은 유지중이라 생각한다.

결혼을 하다보니 확실히 적금이라는 것이 크게 의미가 없어지기도 한 것 같은데, 그래도 우리 부부는 일정금액 남은 금액은 무조건 적금에 넣고있다.

지금이 아닌 나중을 위해서 말이다. 그리고 이 적금은 가끔 스트레스를 받긴 하지만 나중엔 꽤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소소한 월급쟁이도 그런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 부자들의 습관은 나와 얼마나 다를지 살펴보았다.

부자들은 소소하게 몇가지의 아이템을 지르기보다는 그냥 명품 하나를 사서 오래쓴다. 또한, 돈을 중요시여기며 지갑과 본인 주변정리에 힘쓰며, 요즘 재정이슈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는 것이 힘이라고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정보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돈을 모으는 습관까지 지니고 있다면 금상첨화가 아닐까라고 생각한다.

또한, 나는 얼마나 돈에 대하여 알고 있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책을 다 읽으니 스트레스가 조금 밀려왔지만 그래도 돈을 모으고자 한다면 가끔은 머리를 쥐어짜 계획을 세울 필요도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 날을 돌아보며 늘 나보다 높은 연봉의 지인들을 부러워만하고 살았던 것 같다.

나랑 비슷한 수준이였는데 나보다 높은 자리에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그들을 늘 뒤에서 살펴보기만 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나니 나의 습관이 나를 이렇게 만들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그들이 부러우면 그들이 어떻게 그 자리까지 가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고 따라하기라도하는 시늉을 했어야하는데, 늘 지인들을 만나 가십떨기 바빴고, 나는 그대로 늘 현상유지만 했던 것 같다.

하지만 부자들은 남들의 사소한 습관을 배우고자했고, 실행하였고, 그들의 진취적인 성향으로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부의 대물림. 금수저라는 단어가 아직까지도 활개를 치고 있고, 그들을 따라갈 수 있을까하는 의심에는 여지가 없다.

나 역시 집에 돈이 많은 사람을 이겨낼 수 없다는 것에 약간 동의도 되고 실감도 하는 중이다.

그렇지만 내가 남들보다 없다고해서 이미 나의 마지막이 결정되었다고 단정지을 수 는 없다.

또한, 인생의 성공이 부자가 되는 것이라고 확신할 순 없지만 돈이 있다면 내가 하고자 하는 것에 좀 더 빨리 가까이 갈 수 있으며, 삶이 편하면 편했지 불편해지지 않는다는 걸 잘 알고 있다.

그렇기에 부자가 꼭 되야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한다면 절로 나는 부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다 읽고 느낀 점 중의 하나는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들어온 수입을 어떻게 관리하고 지출하는지도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내 기준에 부자가 어느 정도인지는 알 수 없으나, 지금부터라도 명확한 기준을 세워 그 지점에 도달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