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나의 빈센트 - 정여울의 반 고흐 에세이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여울 작가는 빈센트와 조금이라도 관련된 모든 곳에 가보고 싶었다고 한다.

빈센트가 태어난 네덜란드의 준데르트, 빈센트의 그림이 가장 많이 소장된 암스테르담 반고흐미술관, 빈센트가 <밤의 카페테라스>를 그린 프랑스의 아를 등, 빈센트의 삶과 관련된 장소를 찾아 여행하며 빈센트와 가까워지길 원했다고한다.

그리고 누구나 이런 희망쯤은 마음 깊은 곳에 하나씩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일상 속에서는 그런 결정이 참 쉽지않고, 어딘가 장기간 훌쩍 여행을 떠나기도 쉽지않다.

그런 의미에서 빈센트를 온몸으로 느끼고 온 정여울 작가가 이렇게나 부러울 수가 없을 것같다.

사실, 빈센트의 그림은 누구나가 알 것이다. 아니 작품명을 모르더라도 빈센트의 그림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나 역시 빈센트의 해바라기 그림이 우리집 화장대에 조그맣게 놓여져있고, 빈센트의 책도 내 책장에 몇 권 꽂혀있다.

그러나 나는 빈센트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나를 곱씹어보니 그냥 그림 몇 작품을 기억하는 정도였던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정여울의 에세이 <빈센트 나의 빈센트>는 나에게 너무나도 기대가 큰 책이 아닐 수 없었다.

빈센트는 동료 화가들과 사람들 뿐 아니라, 부모님의 사랑을 받는데도 실패한 인물이다.

그리고 끝까지 본인의 가정을 이루지 못했으니 그 외로움이 얼마나 사무쳤을지 상상조차 힘들다.

그림을 잘 그렸고, 실력도 너무나도 출중했으나 사회와 타협하지 않아 소위 잘팔리는 그림을 그리기보다는 본인의 화풍을 끝까지 고집했다.

그러다보니 모델을 구하기도 쉽지 않았고, 물감이 부족해 고민을 했다고도 한다.

우리가 그토록 열광하는 이 모든 그림들이 그 시대에는 주목받지 못했다는 점과, 주목받지 못하여 물감고민과 모델고민을 했다니. 정말 안타까운 빈센트의 과거다 알 수 있었던 에세이였던 것 같다.

그래서 빈센트는 자화상에 열중했던 것인가 싶기도 했다. 본인을 그리면 되니 얼마나 마음 편했을까.

그리고 해바라기, 카페 등 자연의 모습도 많은데 이역시 같은 이유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라 조심스레 추측해보니 빈센트는 끝까지 그림을 그리면서도 참으로 큰 무게감을 지고 있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빈센트 나의 빈센트> 속에는 빈센트의 여러 작품과 정여울 작가의 정보가 담겨있었다.

아, 정말 내가 좋아하는 작품들의 해설과 그 뒷이야기를 빈센트의 시선에서 바라보니 참으로 알찬 책한권이였던 것 같다.

사실 전시회에서도 충분히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을 온전히 내가 이해한 것인가 하는 의문은 늘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빈센트 나의 빈센트>를 통하여 많은 작품을 온전히 느꼈으니 다시 전시회에서 빈센트의 작품을 본다면 빈센트를 오롯이 느낄 수 있을 것만 같다.

빈센트는 알면 알수록 그의 처절한 삶의 기록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그럼에도 자신의 인생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붓을 놓지 않았다는 점과, 예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누군가와 인생을 같이 해보고자 끝까지 노력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책 속에는 그간 우리가 알지 못했던 빈센트가 테오에게 보낸 편지에 내용이 가득하다.

그가 어떤 고민을 하고 지냈는지, 그가 그림을 어떻게 대해왔는지, 그가 타인과 인생을 같이 해보기 위하여 얼마나 노력해왔는지 등 말이다.

빈센트의 자화상을 보면 그림이 그저 사무친다. 본인의 귀를 잘랐고, 누군가는 압생트의 중독되어 그랬다고들하고, 그의 죽음에 대해서도 말이 많지만 그저 그 모든 것을 떠나 그만 온전히 바라본다면 그는 이 세상에서 본인에게 주어진 시간에 본인의 재능을 온전히 쏟고 간 사람이다.

그저 빈센트가 그림을 그리면서 조금 더 따뜻한 사랑 속에서 이 세상을 살다 갔으면 어땠을까 싶지만, 그럼에도 그는 그림을 통하여 충분히 희망을 그려내었기에 참으로 멋진 사람이었구나싶다.

이래서 정여울 작가가 빈센트에게 빠져있었구나를 실감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