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비거니즘 만화 - 어느 비건의 채식 & 동물권 이야기
보선 지음 / 푸른숲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건 하면 풀만 먹는 사람. 육식을 하지 않는사람이라고만 알고 있었다.

하지만 내 생각보다 비건은 훨씬 커다란 신념이었다.

 

내가 먹는 모든 음식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게 된다는 것은 생각보다 고통스럽다.

소, 돼지, 닭부터 먹는 사람이 얼마 안될거라고 착각했던 개, 말 등의 육류와

생선과 문어 등의 해산물까지

 

인간은 생각보다 더 비윤리적으로 이들을 착취한다.

나는 오늘도 고기를 먹었다.

한순간에 책을 읽고 비건이 되어야겠어! 라는

다짐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대단하지 못했다.

 

그럼에도 완벽하지 못하다고 포기할 수 없다.

 

저자는 일주일에 한번 채식하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등 범지구적인 환경보전 및 동물복지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알려준다. 일반인도 차근차근 따라할 수 있는 범위로.

 

인간 중심적으로 산다고 인간에게 항상 유익한 행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인간도 결국 자연의 일부다.

돈 하나만을 생각하면서 항생제가 잔뜩 먹여진 육류를 섭취하고

물건처럼 동물을 사고 파는 행위는 분명하게 인간에게 해악으로 돌아온다.

 

주변에 비건을 지향하는 사람이 생긴다면 지적질 하거나 딴지거는 행동만큼은 절대 하지 말아야지 .

 환경을 보호하고 동물의 권리를 위하는 행동에 '완벽'하지 못하다고 지적할 수 없다.

 

이 책이 많은 독자들에게 육류를 비롯한 다양한 사육환경의 민낯을 알렸다.

이 외에도 세상에는 알려지지 못한 다양한 민낯들이 있다.

하나 하나 책을 통해 알아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