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곁에 두는 마음 - 오늘 하루 빈틈을 채우는 시인의 세심한 기록
박성우 지음, 임진아 그림 / 미디어창비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 책 중에 “아홉살 ㅇㅇ사전” 시리즈의 책이 있어요. 꽤나 유명한 책이죠. 저도 감정카드를 만들어보기 위해 봤던 책인데,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정말 알기 쉽게 설명해준 책이었어요.


예를 들면, ‘답답해’ 는 수학문제를 한참 동안 들여다보았는데도 도저히 풀지 못할 때 드는 마음

이렇게 아이들이 겪어봤을 만한 상황으로 아주 다양한 감정을 풀어주는 책이죠. 그 책의 작가가 바로 ‘시인 박성우’님이예요.


시인 박성우님의 에세이
‘마음 곁에 두는 마음’을 읽어봤어요.

‘마음 곁에 두는 마음’
자꾸만 되뇌여보게 만드는 제목이었어요.

제목도 작가님도 좋았는데, 일러스트레이터가 무려 ‘임진아작가님’ 재밌게 읽었던 책이라 기억하고 있었는데 이 책 삽화작업을 하셨더라구요. 임진아님의 그림이 따뜻한 글을 더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았어요.


이 책은 겨울에 귤까먹으며 읽기에도, 버스에 앉아 읽기에도, 카페에서 커피마시며 읽기에도 좋은 참 따뜻한 책이예요. 시골(전라도)과 서울을 오가며 생활을 하는 작가님의 이야기가 담겨있는데, 시골살이가 정말 너무 좋아보여서 안그래도 꿈인 귀농을 더 하고 싶게 만들었네요.


“하이고매, 뭐덜라고 이런 거슬 다 사온디야!
고사리 말린 것허고 취너물 말린 거 쪼깜 담어왔는디, 히 먹을 줄 알랑가 모르겠네잉!
마음곁에두는마음, 상추편지 중”

사투리 그대로 적은 글에서 시골의 정이 뚝뚝 묻어나요. 제 부모님이 전라도분들이시라 그런지 귀에 익은 사투리가 나와서 더 재미있게 읽었어요.



작가의 주변에 참 고마운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와요. 읽다보면 주변에 좋은 사람들이 많네-라는 생각을 했는데, 이내 그 생각은 내 주변에 좋은 사람들을 떠올리게 만들었어요. 맞아. 내 주변에도 정말 고맙고 좋은 사람들이 많지. 어느새 감사함과 함께 마음이 따뜻해지는 걸 느꼈네요.


“무심코 올려다본 밤하늘에 보일 듯 말 듯
제자리를 지키며 애써 반짝이는 별같이
결코 외롭고 쓸쓸하지만은 않은 마음.
차고 깜깜하고 긴 밤에 꺼내어 가만가만,
마음 곁에 마음을 대어본다.
마음 곁에 두는 마음 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