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구글의 철학 - 그 어떤 기업도 절대 구글처럼 될 수 없는 이유
마키노 다케후미 지음, 이수형 옮김 / 미래의창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인터넷을 하면서 하루에도 몇 개의 검색어를 입력하며 원하는 정보를 얻고 있는데 보통의 한국인이라면 거의 네이버라는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습관적이 되어버렸으니까. 예전의 야후나 다음, 네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 우리에게 제일 익숙한 것은 네이버 포털사이트이다.
하지만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은 무엇일까? 그것은 구글일 것이다.
네이버와 구글을 동시에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네이버는 그 안에서 모든 것을 다 갖춰놓고 그 안에 있는 정보만 소비하려는 느낌을 받았고 구글은 구글 안에 있는
정보가 아닌 링크를 통해 다양한 출구를 연결시켜 놓은 것 같았다. 한창 팀별 과제에 치여 살던 때, 네이버에서 자료를 찾아가 발표하다 보면 거의 비슷비슷한 내용을
가지고 오기에 분명 여러 팀인데 하나의 자료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그래서일까 나는 어느 순간부터는 네이버 보다는 구글을 사용해 과제 시 참고할 만한
자료들을 찾아보곤 했다.
<구글의 철학>은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 구글이 지금의 위치에 오르기까지 어떻게 노력하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행동하며, 어떤 사상으로 조직을 이끌어 갔는지를
다룬 책이다. 즉, 구글이 성공하기까지 어떤 스토리를 담고 있는지를 말하고 있다. 이미 기존에도 구글을 다룬 책은 많았기에 나도 조금은 익숙한 내용들도 있었고
전혀 모르고 있던 구글에 대한 것도 있었는데 알고 있었건 아니 건은 중요하지 않은 듯하다. 그것을 알면 그대로 내 삶의 자양분으로 삼으면 되는 것이고
모르고 있었으면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