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엄마처럼 - 일등이 아니어도 행복한 프랑스식 긍정 교육법
오드리 아쿤, 이자벨 파요 지음, 이주영 옮김 / 북라이프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언제부터인진 모르겠지만, 아이 교육법에 대한 책에 눈이 가기 시작한다.

이제 내년쯤 아이 계획을 남편과 함께 조금씩 상의하고 있는데 아직은 좀 이른듯 싶지만 자꾸 시선이 가는건 어쩔 수 없나보다.

그래서 <프랑스 엄마처럼>도 읽어 볼 마음이 생겼고 어떤 내용인지, 표지에 써있는 것처럼 일등이 아니어도 행복한 프랑스식 긍정 교육법이 궁금해졌다.

 

요즘 매체를 통해서 보면 그리고 내 주위에서 아이를 가진 친구나 언니들을 보면 그 교육열이 장난이 아님을 느끼게 된다.

그 어린 아이때부터 온갖 학원에 시달리는 모습을 보면서 지금의 나는 혀를 쯧쯧 차지만, 막상 내가 그 나이대의 아이를 가진 학무모가 된다면

아이는 건강하게 자라주기만 하면 그 나이때는 효도를 다 한 것이라는 생각을 유지할 수 있을까? 지금과 같은 마음을 계속 가질 수 있을까?

솔직히 자신이 없다. 나도 지금 내 모습을 보면 극성 엄마 소리를 들을 것 같기도 하고 그들보다 더 심하게 교육시킬 것 같기도 하고..그렇다.

당사자가 되면 나도 분명 내 생각이 바뀔 것을 예감한다.

그래서 막연하게 지금부터 육아법이나 자녀 교육서 같은 책을 자꾸 접하려고 하는 걸지도 모르겠다.

 

<프랑스 엄마처럼>은 사실 두껍지 않은 책이고 중간중간 그림도 많은 책이라 읽는 것 자체에는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크게 3장으로 되어 있어 1장에서는 프랑스 교육 시스템의 문제를 짚고, 긍정 교육법이라는 새로운 대안 교육법에 대해 설명하였고

2장에서는 긍정교육법에서 모티브를 얻은 '머리, 마음, 몸으로 하는 학습법'에 대한 내용이었고 3장에서는 마인드 매핑 등의 학습법을 이용해

지도하는 어른들이 아이를 행복하게 해주고 균형 있게 발달하도록 돕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었다.

사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내가 알고 있는 것과 추측해 본 것, 그리고 매체를 통해 본 것 같은 내용이 있어 참신함은 그리 크지 않았다.

 

그럼에도 내가 나중에 아이를 낳게 된다면 자녀를 가진 엄마가 된다면 시도해 보고 싶은 교육법은 몇가지 있었고 메모 해두고픈 팁들이 있었는데.

예를 들면 집중력을 높여주는 음악이 있는데 당시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금은 효과가 증명된 음악으로

바흐의 콘체르토(연산 구조로 이루어져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됨), 모차르트의 곡(창의력 증진에 효과),

스티븐 할펀의 음악(학습 능력을 높여 인지 능력을 상승) 등등은 나중에 아이가 어느 정도의 나이가 된다면 시도해 봐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이외에도 만다라 색칠놀이 등도 있었는데 불가에서 주의력과 집중력을 기르기 위해 즐겨 활용하는 색칠 명상으로 학습 능력을 높이는 데도

효과가 있어 실제로 아이가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만다라 색칠 놀이를 하면 주의력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고 하니 아이가 있는 부모들은

색칠 놀이용 만다라 모양을 다운받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도 많아고 하니 한번쯤 시도해 보고 정말 효과가 있는지 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하다.

 

책을 읽다보니 기존에 내 생각을 깨는 내용도 있었는데, 그것은 아이가 배운다는 것에 대한 의미 부분이었다.

아이들에게 배움을 뭐라 생각하는지 물으면 나이에 따라 여러 대답이 나온다 한다.

초등학생은 "외우는 것"이라 하고, 중학생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 그리고 고등학생은 "귀찮은 것"이라 답하는 것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부모들에게도 똑같은 질문을 던졌을 때 돌아온 답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훌륭한 것", "미래를 위해 중요한 것"이라 대답했으니까.

 하지만 저자는 배움은 스스로를 발견해 나가는 일이라고 했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는 법을 알아 가는 일이라고 말하며

그래서 학교에서는 대학을 가기 위한 필수과목 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에 필요한 예절 교육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마인드 매핑이라는 것을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는데, 이것은 '생각하는 두뇌의 지도 만들기'라고 볼 수 있는 것으로 긍정 교육법의 시작이다.

쉽게 말하면 마인드 매핑은 정보를 공간, 시각, 도표 방식으로 큰 종이에 표현하는 것으로 예전에 과제를 하면서 아이디어를 내려고

브레인스토밍을 했었는데 아마도 이와 비슷한 방법인것 같다. 생각의 가지치기 기법 같은..

하지만 차이가 있다면 마인드 매핑은 종합력, 상상력, 색깔 등의 요소에 시각화를 활용하기 때문에 쉽게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프랑스식 자녀 교육법을 다루고 있는 <프랑스 엄마처럼>에서는  여유와 긍정의 힘으로 아이를 교육시키고 있었고,

이는 간단히 말해 못 다 이룬 꿈을 아이를 통해 이루려고 하지 않고, 아이가 실제로 할 수 있는 것들을 구체적으로 나눠서 정해주고,

아이의 집중력과 창의력을 높여 주는 음악을 틀어주며, 아이가 좋아하는 학습법을 존중하라는 것인데,

이를 무조건 따라하는 것이 아닌 아이와의 대화와 관찰을 통해 각자에게 맞는 교육법을 택해 시도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고

아이와 엄마가 모두 균형감 있게 행복할 수도 있을 것이며 말처럼 쉽지는 않겠지만 하나씩 실천하다보면 어느새 아이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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