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에스파스 - 도시 공간을 걷다
김면 지음 / 허밍버드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국여행이라면 다녀본 곳이 별로 없는 나지만, 예전부터 가보고픈 도시가 두 곳이 있다. 그곳은 체코의 프라하와 프랑스의 파리.

프라하는 단순히 드라마의 배경으로 나오는 것을 보고 반했고, 파리는 뭐랄까 매체 속 책 속의 그 느낌에 사람들에게 공간에게 반했다랄까?

그래서 <파리, 에스파스>를 읽어보고 싶어졌다. 이 책을 통해 나는 간접적으로라도 파리의, 그곳의 공간을 걷고싶었다.

 

저자는 책의 처음에 사람들은 도시의 기억을 유지하며 살아가고, 도시는 그 기억으로 여러 형태들을 만들어, 도시를 채워 가는 사람들에게 다시 전달한다고 했다.

그렇게 '공동의 기억'이 만들어진다고.. 그리고 이 책에서 자신만의 산책로를 발견하기를 원했고 친구와 와인 한잔 나누면서 편하게 대화하는 기분으로

읽기를 바랬다. 책의 구성은 총 3부로 도시에서 볼 수 있는 길, 광장, 시장, 메트로부터 궁전, 도서관, 백화점, 극장과 같은 건축물들

그리고 갤러리, 카페, 서점, 파리지엥의 아파트 등의 일상의 공간까지 다루고 있었다.


 

내가 생각하는 파리는 감성의 도시, 예술의 도시로만 알고 있는데, <파리, 에스파스>는 또 다른 측면인 건축, 공간쪽에서 파리를 볼 수 있게 해줬고,

공간을 통해 그곳 사람들의 일상을 엿볼 수 있고 프랑스의 역사와 현재의 모습까지도 알 수 있게 했다.

도시 계획상 파리는 주상 복합 도시로 건물 역시 인도와 인접한 지상층에는 상점들이 있고 그 위층부터 사람들이 거주하는 구조라고 한다.

하여 이 도시의 길에는 다양한 상점들과 2층엔 거실의 풍경이 함께 한다고.. 이 길의 표정은 동네 사람들을 닮았고 길을 걷는 것은 파리지엥들의

삶을 엿보는 방법이 된다고 말한다.

 

책 곳곳에 파리의 여러 모습을 담은 사진들이 빼곡했는데, 텍스트를 읽다가 옆에 있는 사진을 보니 정말이지 꼭 가보고픈 마음이 더 커진다.

지금은 비록 글자를 통해 정보를 얻는 것에 만족해야 하지만 조금이라도 관련 지식을 쌓아놓으면 진짜 파리를 방문했을 때 아는 것만큼 보이기를 바라며

조금씩 내 안의 정보를 저장해놔야겠다. 파리와 공간이라니.. 건축이라니.. 일단은 이렇게 생각의 전환 조차 지금으로썬 신선하니까.

 

사실 해외여행을 하거나 우리 일상생활에서 대중교통을 뺄고 생활할 수는 없을 것인데, 나는 예전부터 우리나라 지하철이 깨끗하고 신속하고 안전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그런데 대중교통에서 과연 이게 다일까? 우리나라 지하철에는 이런 기능들 외에 다른 나라의 지하철과는 다른 무엇이 있을까..?

당장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이 없는걸 봐서는 우리 지하철은 도시와 어떻게 어울릴지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할 듯 싶다.

 

그리고 요즘 많이 하는 생각중에서 여행을 가게 된다면 그 나라의 도서관이나 서점을 방문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계속 하는데,

이 책에서도 나의 그런 마음을 증폭시키고 있었다.

 

  

 

랭보, 헤밍웨이, 피츠제럴드 등 셀 수 없이 많은 문인들과 사상가들이 걷고 사색하고 영감을 얻어 글을 썼던 곳 파리.

문학 속 파리에는 늘 작가들이 살아 있고, 그래서 이 도시가 책과 잘 어울리는거라고 말하는 글을 보고있자니 정말이지 그런 곳에 당연하게 살고 있는

그들이 부러워졌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우리나라 도서관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규모면에서나 서비스적으로나 차이가 있어 더욱 그렇다..

 

서점, 아파트, 카페 등 파리지엥들이 일상을 보내는 공간은 새로운 재료 혹은 디자인을 만나며 늘 변화를 겪는다.

그러나 아주 서서히 변하기 때문에, 달라진 공간에서도 예전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다.

건물의 화벽을 이루는 미세한 석회 알갱이처럼, 기억의 입자는 일상의 공간 곳곳에서 살아 숨 쉬고 있다.

p198.

 

 

길지 않은 페이지와 여러 장의 사진으로 경험해 본 파리였지만 여전히 나는 그곳이 궁금하다.

여행자의 시선이 아니라 건축가의 시선으로 본 <파리, 에스파스>는 그래서 더욱 독특하게 다가왔는지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