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도시 큰 기업 - 글로벌 대기업을 키운 세계의 작은 도시 이야기
모종린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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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도시 큰 기업

- 글로벌 대기업을 키운 세계의 작은 도시 이야기

 

<작은 도시 큰 기업>은 우리 삶에서 이제는 익숙해진 스타벅스와 나이키, 이케아, 구글 등의 사례를 예로 들며

작은 도시에서 생겨나 대기업이 되어도 자리를 옮기지 않는 기업들을 소개하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말하고 있는 책이다.

그래서 대한민국만의 라이프스타일과 각 도시의 정체성이 확립되기를 바라며 그 정체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업이

각 도시에 뿌리를 내려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길 바라며 저자는 이 책을 써내려갔다고 한다.

 

그리고 그가 조사한 바로는 살기 좋은 도시의 조건으로

그 도시 사람들만의 가치관, 생활양식 소비 형태가 어우러져  독특한 라이프스타일이 있어야 한다고 했고

강소도시가 큰 기업을 유치하는 도시로 발전하려면 문화적 조건이 물질적 조건만큼 중요하다고 했다.

 

예로 시애틀의 커피문화가 스타벅스 커피를, 포틀랜드의 아웃도어 문화가

나이키 운동화를 만들었다고 하면서 우리나라가 더 혁신적이고 행복한 나라가 되려면

좀 더 다양한 사회가 되어야하고 우리의 생활터전인 도시에도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도시의 다양성은 곧 개인의 다양성을 구축하는 전제 조건 일수도 있기 때문이다.

 

여러 사례 중 우선 나에게 친숙한 스타벅스에 대한 것이 있었는데,

저자는 세계적인 기업이 되버린 스타벅스와 시애틀과의 연결고리는 커피문화와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혁신문화라고 했다.

그가 말하길 시애틀은 미국에서 가장 카페인 소비량이 많은 도시로 시애틀은 시민도 커피 문화에 상당한 자부심을 품고 있으며 커피는 그들에게 단순한 음료가 아닌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생각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 도시는 여유로운 생활을 즐기는 도시이기에 스타벅스가 제공하는 커피와 문화를 통해

시애틀의 여유로운 생활을 우리도 즐기는 셈이고, 또한 비의 도시답게 이 도시 주민은 유난히 사람들과 함께하는

 대화와 커피를 좋아하는데 그럼으로써 우울함을 달래는 듯한 인상도 받았다고 한다.

스타벅스 외에도 이곳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코스트코, 아마존 등 세계적인 기업이 다수 배출됐는데 이렇게 새로운 기업이 계속해 출현하고 또 그 기업들이 크게 성장하는 이유는 시애틀에 새로운 기업을 지원하는 문화와 자원이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우리나라를 생각해 보면 지방에 대기업들이 있는 경우가 있지만 그들은 경제적인 부분만을 담당할 뿐 그 지역을 대표하고 있는 기업들은 없는 것 같고 또 그 지역의 성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여 기업을 키워나가고 있는 곳은 단 한군데도 없는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도시 문화에 대한 욕구가 조금씩 보이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그 특성이 강하지 않음은 물질적인 기준뿐만 아니라 문화적 조건이 중요하기에 이제 우리는 이 측면에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다음은 이케아에 대한 사례가 기억나는데, 이케아는 단순히 가구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감성 경쟁력을 가진 브랜드이다. 그래서 단순히 상품만 판매하지 않고 단순하고 검소하며 소비자가 직접 가구 제작에 참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팔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이케아는 스웨덴의 작고 포근한 도시 알름훌트에서 생겨났고 성공했는데 예로부터 척박한 자연환경을 가졌기 때문에 근검절약을 최고의 미덕으로 여기게 되었고 이는 자연스레 이케아 문화의 모태가 되었다.

이케아가 판매하는 것은 단순히 저렴한 가구가 아닌 ‘심플하고 검소한 라이프스타일’이기 때문이다.

리고 알름훌트가 속한 스웨덴은 사회적으로 기회의 평등을 강조하고 최상의 복지를 제공하는 한편,

시장에서 개인 간 경쟁에 개입하는 일은 최소화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경제 자유도를 보장하기에 기업을 설립하기 쉽고 재산권이 보장되며 고용시장이 유연한 지역 경제 정책이 뒷받침 되었기에 작은 도시에서 이케아 같은 세계적인 회사가 탄생할 수 있었던 것이었다.

 

앞서 스타벅스 사례에서도 그랬지만 이케아에서도 라이프스타일과 그 지역의 제도적인 지원 없이는 작은 마을에서 기업들이 살아남기 쉽지 않을 것이다. 우리나라에도 제도가 도입되고 실제 실행이 된다면 지금보다 더 발전하는 지역을 만들 수 있을 것이고, 나라 안의 기업이 아닌 세계적인 기업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희망도 걸어볼 수 있을 것 같다.

 

이케아와 스타벅스를 비롯해 여러 사례를 다루고 있지만 그들에 관해 한결 같은 공통점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은

도시의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 개방성, 세계화, 기업가 정신과 같은 것들이 기업의 경쟁력이 된다는 사실이다.

 

그렇기에 저자는 마지막으로

“도시 라이프스타일이 우리 경제의 미래다." 라고 마지막 한 줄로 글을 마무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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