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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자본 발전사전 - 자본주의의 세계화 흐름을 뒤집는 19가지 개념
볼프강 작스 외 지음, 이희재 옮김 / 아카이브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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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지구의 생존을 보장하라는 요구는 자세히 뜯어보면 공업 체제의 생존을 보장하라는 요구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닐 때가 많다. 지구가 직면한 생태학적 곤경의 뿌리에 도사린 것은 경쟁적인 생산지상주의의 논리다.
- 환경

빈곤층의 가난은 부유층의 풍요를 만들고 빈곤층의 굴욕은 부유층의 자부심을 낳고 빈곤층의 의존성은 부유층의 자립성을 낳는다. 따라잡기를 통한 평등은 현실의 불평등을 조직하고 합리화하는 신화에 불과하다.
- 평등

개발원조의 영역에서 도움의 사상은 극단적으로 변질되었다. 남의 땅에서 학살극을 벌이는 데 쓰는 장비를 거액을 써서 들여놓게 해서 그 나라를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망가뜨리는 일을 원조라고 군사 원조라고 부른다. 맹독성 산업폐기물을 경제 지원이라는 포장물에 싸서 버리는 일도 원조다.
- 도움

발전이라는 미신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는 기우제의 춤이 불을 붙인 요구는 지구의 약탈과 독살을 정당화했을 뿐 아니라 더 깊은 수준에서도 작용했다. 바로 사람의 본성을 바꾸어놓은 것이다.
- 요구
기독교도에게 이교도가 있었듯이 계몽주의 철학자에게는 미개인이 있었다. ‘세계의 통일’이라는 계몽주의의 이상은 역사는 보편이성의 지배를 지향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서구화를 통해서 실현된다.
- 한 세계

독일, 소련, 캄보디아, 인도, 이란, 이라크 등지에서 무고한 사람을 수백만 명씩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망가뜨린 사건에 꼭 따라붙은 것도 결국은 참여의 구호였다.
- 참여

사회의 해체와 재조립, 근대 사회의 명령 앞에서 전통은 장애물이자 비합리적인 것으로 극복되고 일소되어야 하는 것이 되었다. 계획은 비서구권의 삶을 궁핍이라는 조건으로 오그라뜨리고 계획을 통해 뜯어고쳐야 하는 대상으로 만든다. 발전 계획은 그렇게 자급과 생존에 필요한 토대를 가로채거나 허물어뜨렸다.
- 계획

빈곤은 주체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세상 안에서 자기의 자리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하는 폭넓은 인식의 일면이다.
- 빈곤

멕시코 옥수수는 국내에서 멕시코 국민이 먹을 때보다 외국에서 미식으로 팔릴 때 국민총생산에 더 생산적으로 보인다. 생산은 남반구와 북반구를 중재하는 중심 개념이자 둘의 관계를 끌고 가는 운영 개념이다. 생산과 함께 생산의 그늘인 가치 폄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생산

탐욕은 이제 영락없이 물질적 진보를 이끌어내는 심리적 원동력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렇게 해서 개인의 탐욕과 오만은 나라와 온 인류의 번영과 정의로 둔갑한다.
- 진보

지식은 권력이지만 권력 또한 지식이다. 권력은 무엇이 지식이고 무엇이 지식이 아닌지를 결정한다. 과학은 지식을 확대하는 수단이 아니라 지식의 방향을 식민화하고 통제하는 수단이 되었다.
-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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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반 일리히의 유언
데이비드 케일리.이반 일리히 지음, 이한.서범석 옮김, 박홍규 감수 / 이파르 / 201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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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서구 사회는 결코 포스트 기독교 사회가 아니라 기독교 신앙의 비뚤어진 형태. 

예수는 '내 이웃에게 어떻게 할 것인가'의 질문을 받은 것이 아니라 '누가 내 이웃인가'란느 질문을 받은 것이었다. 예수는 "나의 이웃은 내가 선택하는 것이지 선택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이야기 했다. 내 이웃이 '누구여야 하는가'라는 범주화가 전혀 아니었다.  

호의 - 두 사람 사이에 자유로이 창조되는 것으로, 타인의 육체를 통해, 타인에 의해 무언가가 오지 않으면 맺어지지 않는것이다...단지 우리가 결정했기 때문에 생겨나는 것이다. 이를 예수님은 이웃으로 행동하는 것이라 부른 것이다.  

회개- 죄가 아닌 깊은 슬품과 용서, 자비에 의해 촉발되는 것이다...죄를 도덕적 잘못이 아니라 외면 또는 결핍으로 본 신약의 이해 방식은 사라졌다. 신약의 시각에서 죄는 오로지 용서의 고나점으로 봤을 때만 파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죄를 믿는 것은 사람의 이해를 뛰어넘은 은총으로, 용서받았다는 사실에 대한 축복이다. 회개는 사마리아인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관계에 대한 감미로운 찬미다. 이 관계는 자유롭고, 그렇기 때문에 취약하고 무넌지기 쉽지만 항상 되살아날 힘을 가지고 있다. 마치 자연이 항상 치유되는 과정에 있다고 여겨지든 말이다.  

서구 기독교의 역사를 바라볼 때, 예수가 우리의 원형이고(예수가 보인 바와 같이) 어리석음이 우리의 지혜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 자유를 점진적으로 상실해간 과정으로서 이해할 수도 있다...로마 가톨릭 교회는 이 자율르 제도화하기 위해 부단한 놀겨을 기울였다. 우선 고결한 어리석음을 바람직한 본분ㅇ로 삼았고, 끝내는 법적인 의무로 만들었다. 사마리아인이 한 것과 같이 친절해지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며, 당신이 이를 진지하게 고민한다면 그것은 순수한 어리석음이다. 이를 의무로 만들고 인간을 그 의무에 맞춰 분류하는 일은 잔혹한 형태의 착실함이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런 독특한 어리식음의 역전은 복음이 악의 신비를 표상하기 때문에 가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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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 - 전2권 - side A, side B + 일러스트 화집
박민규 지음 / 창비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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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겠다.  

남들은 호평인지 몰라도, 내겐 웬 쓰레기 잡문같다.  

그것도 호사롭게 두 권으로나 만들어가지고.. 펄프가 아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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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수아비춤
조정래 지음 / 문학의문학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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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 많이 알고있는, 한때 나조차 그렇게 살 수 밖에 없었던 이야기들. 

돈의 노예가 되어 흐느적거리며 죽어가고 있는('살고 있는'이 아니다) 우리 시대 불쌍한 사람들의 사실적인 동화. 

나는 정말 그 동화 속 삶에서 뛰쳐나온게 너무나 다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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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꽃나무 우리시대의 논리 5
김진숙 지음 / 후마니타스 / 200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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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꼽는다면 체게바라도 아닌 전태일도 아닌 김.진.숙. 

그 무엇이 그를 골리앗으로 올라가게 했는가. 

진보, 혁명, 해방..의 추상명사 때문이 아니다. 

그의 삶, 그가 그토록 절절하게 살아온 실제 삶이 그러하다. 곧 우리의 혁명사다.  

깨어날수록 깨달을수록 싸워나갈 수 밖에 없는 고뇌의 결과... 

그는 오늘도 골리아에서 싸우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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