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순 - 개정판
양귀자 지음 / 쓰다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작은 상처는 오래 간직하고 큰 은혜는 얼른망각해버린다. 상처는 꼭 받아야 할 빚이라고 생각하고 은혜는 꼭돌려주지 않아도 될 빚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인생의 장부책 계산을 그렇게 한다. p.127
불행의 과장법, 그것이 어머니와 내가 다른 점이었다. 내가 어머니에게 진저리를 치는 부분도 여기에 있었다. 그렇지만
어머니를 비난할 수는 없었다 과장법까지 동원해서 강조하고또 강조해야 하는 것이 기껏해야 불행뿐인 삶이라면 그것을비난할 자격을 가진 사람은 없다. 몸서리를 칠 수는 있지만p.15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