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대인의 생각훈련 - 흔들리는 삶을 바로 세우는 5,000년 탈무드의 지혜, 개정판
심정섭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 분야에서 유대인과 탈무드에 대해서 많이 인용되고 있어 유대인과 탈무드에 대해 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삶의 지혜와 통찰, 가정 교육, 경제 교육, 노벨상 수상 등 유대인과 탈무드와 관련된 많은 것들이 지금 이슈가 되고 있는데 왜 그런 이슈들이 생겼으며 무엇이 지금의 작지만 거대한 유대인들을 만들었는지 알고 싶어 이 책을 기대하며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지금까지 탈무드라는 제목을 내세우며 알려진 탈무드 책들의 잘못된 부분들을 바로 잡고 저자가 아무도 하지 않았던 탈무드 원전 토론을 통해 탈무드 원전의 관점에서 우리 가정과 사회를 좀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성찰과 통찰해 볼 수 있는 부분들을 정리하여 담았습니다.

탈무드의 제대로 된 원전 토론과 해석, 토라 공부를 바탕으로 얻은 진정한 5000년 탈무드의 지혜를 통해 우리가 여러가지 다양한 상황들을 마주하였을 때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 지 삶의 지혜와 슬기를 얻고 많은 깨달음과 가르침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어떤 문제가 생겨 해결해야 하거나 삶의 지혜가 필요할 때 탈무드에 담겨진 여러가지 다양한 이야기들을 소개해주면서 끊임없이 생각하게 만들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 답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기에 특히 지금과 같은 급변하는 인공지능 시대에 이 책이 더욱 필요합니다.

책을 읽고 나서 느낀 점은 답을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치열한 탈무드식 생각 훈련을 끊임없이 하면 분명 답을 찾을 수 있을거라 확신하게 됐고 삶의 지혜와 개인 성찰, 통찰을 얻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한 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되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많은 것을 느끼고 깨닫는 소중하고 의미있는 시간되어 좋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