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떻게 지금까지 살아남았을까 - 팬데믹 한복판에서 읽는 인류 생존의 역사
스티븐 존슨 지음, 강주헌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많은 변화가 생겼고 우리의 미래 생존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미래에는 더욱 다양한 어떤 것들이 나올지 모르니 과거를 돌아보면서 예측해 보고 우리가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고 살아남았고 수명을 연장하면서 생존했는지 분석하여 미래를 대비해야 하기에 이 책에 관심이 갖고 읽어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과거에 천연두, 콜레라, 패혈증, 스페인 독감 등 위기 상황에서 우리가 어떤 상황에 놓여 있었으며 어떻게 극복하면서 알게 된 사실과 교훈을 통해 우리가 미래를 예측하고 미래의 위기를 대비할 수 있게 우리가 생각하고 관심을 갖을 수 있게 합니다.



여러가지 역사적 기록과 사실들을 분석하여 지금과 같은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고 미래에도 있을 수 있는 여러 위기들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고 분석할 수 있어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인류를 위협하는 과거의 노력과 대응이 지금 현재를 만들 수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이번 코로나 팬데믹의 대응과 노력 또한 미래에 우리 인류가 더욱 발전되고 더 안전하고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됩니다.



이 책을 읽고 과거에 많은 위협이 있었다는 것에 많이 놀랐고 우리 이전 세대분들의 노력으로 지금 현재 우리가 안전하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었다는 것에 감사하며 우리도 현재에 안주하지 말고 과거를 통해 더욱 발전하고 안전한 미래를 모색해야 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됩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