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가 가르쳐야 할 것들 - 100세 시대 우리 교육의 방향
김종엽 지음 / 렛츠북 / 2021년 7월
평점 :
절판
초등학교 1학년에 다니는 아들의 교육을 어떻게 해야 올바른 것인지 배워서 아들을 올바르게 성장시키고 싶은 마음입니다. 그러나 저는 교육에 대해 많이 배워 본 적 없고 저의 학생시절때도 미래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해 본 적도 없고 공부도 그리 잘 하는 학생이 아니었기에 아들의 올바른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지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게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며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교육의 본질과 핵심을 짚어주는 이 책에 끌렸고 이 책을 탐독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30여 년간 대학교수로 계신 저자가 교육을 하시면서 느끼고 경험하신 교육의 올바른 방향과 핵심을 짚어 주어 지금의 교육을 비판하고 우리가 어떻게 교육해야 하고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지 많은 영감을 주고 교육과 관련된 모든 분들에게 교육에 대해 바르게 인지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사교육을 하는 이유를 명쾌하게 해석해 주고 우리가 사교육에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심도있게 알려주고 공교육이 부실하다는 주장에 반기를 들으시며 그 이유를 논리정연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또한 공부가 무엇이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알려주시고 왜 우리가 명문대에 자녀를 보내려고 하는지 등 우리가 가진 교육에 대한 생각들에 대해 깊게 성찰할 수 있게 도와 주십니다.
무엇을 익히고 배워야 하는지 많은 것들에 대해 알려주시어 지금 우리가 어떤 것을 가르쳐야 하고 배우게 해야 하는지 많은 것을 통찰하고 미래 교육에 대한 혜안과 안목을 넓혀줍니다.
역사의식과 시대정신에 대해 강조하시면 어떠한 자세와 배움을 통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알려주고 지혜를 어떻게 기를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특히 한국에서 노벨상 수상자가 아직 과학분야에 나오지 않고 있는데 그 이유와 언제쯤 나올 것인지 자세하게 알려주어 많은 공감이 갑니다.
책을 통해 교육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고 공부만 강조하는 교육이 아닌 올바른 인성과 품격을 갖춘 아들로 성장시키고 본인이 스스로 할 수 있게 교육해야 하겠다는 것을 깨달았고 더욱 더 교육에 대해 본질과 핵심에 배우도록 노력하게 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