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지털 화폐가 이끄는 돈의 미래 - 비트코인에서 구글페이까지
라나 스워츠 지음, 방진이 옮김 / 북카라반 / 2021년 2월
평점 :
절판
디지털 화폐인 비트코인이 엄청난 속도로 값어치가 연일 올라가고 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났고 미래의 돈이 어떻게 변화하고 흘러갈 건지 알고 싶었고 돈에 대해서 다시 제대로 알고 싶었고 돈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싶어 이 책을 읽어 보고 싶었습니다.
이 책은 처음에 돈의 탄생과 역사에 대해 설명해 주며 돈은 어떻게 탄생했으며 돈이 단지 거래의 수단이 아닌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와 정보를 주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면서 돈에 대한 기존의 생각을 뒤집고 새롭게 정의되는 돈에 대한 변화에 주목하며 우리가 변화되고 있는 돈에 대해 제대로 인식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왜 실리콘밸리 핀테크 기업들이 자기들만의 결제 수단을 개발하고 우리가 사용하기를 바라는지 분석적이고 정확한 이유를 설명해 주어 우리가 돈의 흐름과 결제 시스템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고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와 비교ㆍ관계를 통해 돈의 변화를 예측합니다.
디지털 화폐의 대표적인 페이스북의 리브라, 구글의 구글페이, 애플의 애플페이, 벤모, 비트코인 등에 대한 탄생 과정과 이유를 설명해 주고 그것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어 누가 돈을 통제하느냐에 따라 큰 이득을 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이유를 설명해주고 미래의 돈에 대해 우리가 예측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돈에도 큰 빅데이터가 있다고 하면서 돈의 흐름과 거래 내역을 통해 미래를 통찰하고 현재 어디까지 돈이 디지털화 되었고 미래에는 어떻게 변화할지 안목을 넓힐 수 있게 해줍니다.
책을 읽고 나서 왜 실리콘밸리 기업들이 여러개의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그것을 통해 무엇을 얻고 이용할 수 있을지 알게 되었고 돈이 그냥 쓰여지는 것으로만 안 저에게 돈을 장악하고 통제하는 것이 얼마나 큰 것인지 실감하게 되었고 돈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고 공부하고 알아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돈의 특성과 역사에 대해 많이 알았고 배울 수 있어 너무도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