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식 밥상머리 공부법 하브루타 - 조용한 질문혁명
조둘연.정은아 외 지음 / 느티나무가있는풍경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부터 유대인들의 교육법에 관심이 많았고 유대인들의 하브루타에 대해 알고 싶었고 많은 유대인들이 세계 곳곳에서 활약할 수 있는 것은 유대인들만의 교육법이 바탕이 되었다는 것을 듣고 그들의 교육법을 배우고 아이에게 하브루타를 적용해 보고 싶었습니다. 질문과 토론을 강조하며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토라와 탈무드를 통해 평생을 공부하고 배우는 동기를 일으킬 수 있게 해주는 검증된 교육방법입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이 교육하는 것은 유대인들에게 적합한 것이고 우리나라 실정에는 맞지 않는 것이 있어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너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 맞는 하브루타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고 싶었고 그것을 알려주는 책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저 유대인들의 교육법만을 기술하고 소개하여 그들의 교육법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강조할 뿐이었습니다.



이 책은 물론 유대인들의 교육법을 중요시하고 하브루타를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소개하는데 다른 책과는 달리 한국형 하브루타를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그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고 유대인들의 교육법과 어떻게 다르고 같은지 분석적으로 알려줍니다.



한국형 하브루타의 목표를 세우고 하브루타의 실전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어 아이에게 어떻게 적용할 수 해야 하는지 사례와 방법을 통해 우리에게 이해하기 쉽게 알려줍니다. 아이가 질문을 하면 바로 답을 주는 것이 아닌 답에 대한 질문을 통해 아이가 생각할 수 있게 하고 정해진 답이 아닌 여러가지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책에 쓰여진대로 아이에게 적용해 보았지만 아이에게 답을 직접 주게 되고 어떻게 질문을 계속 이끌어 가야할지 쉽지 않았습니다.



예를들어 자세하게 질문을 어떻게 해 나가야 하는지 설명되어 있지만 아이의 질문은 너무도 다양하고 많기에 저도 질문을 만드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고 책을 통해 아이가 궁금해하고 호기심 있는 분야에 저도 더욱 공부하고 어떻게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공부할 수 있는 동기를 가질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너무 다양한 한국형 하브루타를 배울 수 있어 너무 좋은 기회 되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