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초등 공부, 책 읽기가 전부다
권연희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인공지능(AI) 시대가 다가오고 있고 우리가 예상하는 것보다 더욱 빠르게 인공지능이 발전하고 있고 분명 우리 자녀 세대에는 인공지능과의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생각 되어집니다. 그러나 아직 우리에게 크고 직접적으로 다가오지 않아 큰 걱정이 없는 것 같고 부모 세대들은 어느 정도 불안감은 가지고 있지만 '어떻게 잘 흘러가겠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 오히려 부모가 예전에 했던 방식의 교육에 더욱 열의를 갖고 아이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방식의 교육이 아닌 기존 방식의 교육을 따르고 새로운 방식의 교육이 필요한데 예전 방식을 고집하는 부모가 아직도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인공지능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고 부모 세대에게는 직접 피부에 와 닿지 않아서 그리고 미래 교육에 대한 공부가 되지 않아 인공지능 시대를 소홀히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제 부모도 자녀를 위해 인공지능을 공부하고 인간이 인공지능의 특별한 능력을 이기지는 못해도 분명 인공지능보다 잘 할 수 있는 인간의 고유한 능력이 있기에 그 능력을 아이가 키울 수 있게 도와주고 인공지능과의 공존과 공생을 위해 부모가 어떻게 교육해야 하며 어떤 점을 중점으로 아이를 교육해야 하는지 배워야 합니다. 저도 자녀를 키우는 부모여서 자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게 공부하고 배워 아이가 미래를 삶을 행복하게 의미있게 살아갈 수 있게 하고 싶어 이 책에 관심이 갖고 꼭 읽어 보고 싶었습니다.



이 책은 일단 책 읽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책 읽기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바뀌지 않는 불변의 진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리 시대가 바뀌고 천지가 개벽을 해도 중요한 교육인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책보다는 학습서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부모님이 많은데 이런 불변의 교육을 시키지 않는 것은 아이가 미래를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어야 하는데 오히려 해를 끼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 또한 당장의 성적과 성과를 중시하여 학습서에 집중하고 싶은 유혹이 많은데 그래서 균형적인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인성교육이 더욱 강조되고 인공지능이 아직 하기 어려운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데 그 중심에 바로 '책 읽기'가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아이가 책을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과 원칙을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고 '책 읽기'가 왜 중요하며 책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고 우리 삶이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 저자 본인의 경험과 노하우를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책을 읽고 나서 이제 내년에 초등학교에 갈 아들이 있는데 흔들리고 있는 저의 교육 방식을 잡아주고 다시금 '책 읽기' 가 중요하며 아이만 책을 읽는 것이 아닌 부모도 함께 책을 읽고 같이 공부하고 배워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아직도 많이 부족하기에 더욱 더 많은 책을 통해 아이와 부모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아이와 함께 노력하게 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