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
데일 카네기 지음, 최종옥 옮김 / 책이있는마을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부터 많은 사람들 앞에 나가서 발표하는 것을 너무 무서워했고 발표하기로 되어있는 날이 정해져 있으면 발표하기 며칠 전부터 발표 생각에 좋은 일이 있음에도 즐기지 못하고 무언가 해결하지 못한 숙제가 있듯이 빨리 발표 시간이 지나가 걱정이 없기를 바랐습니다. 그러나 회사 생활을 하고 어느 정도 위치에 올랐을 때 회의 등 여러사람들이 있는 자리에서 제 의견을 피력하고 설득하는 자리가 다행히 많지는 않지만 종종 있는데 너무 싫고 괴로워서 '이것을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어떻게 개선해야 할 지 답을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 책을 만나게 되어 뭔가 희망을 찾은 듯이 기뻐하며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전에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고 엄청난 깨달음을 얻어서 이 <성공대화론>도 너무 기대하여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 서두에는 화술이 어떠한 역할을 하며 얼마나 중요하고 우리가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필수요건이며 예전에도 중요했지만 오늘날에는 '소통'이 더 중요해지면서 말하는 태도나 화술 능력이 현대인이 갖춰야 할 필수 덕목이 되어서 이를 부단히 갈고 닦아 자신의 능력으로 만들어라고 강조합니다.



그러면서 수많은 사람들 앞에서 연설이나 발표할 때 저처럼 힘들었던 분들의 사례를 소개하며 그 분들이 피나는 연습과 노력으로 연설의 달인이 될 정도로 바뀐 것을 보여주어 누구든지 꾸준한 연습과 노력을 한다면 충분히 연설과 발표를 잘 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연설의 3요소인 연설, 연설자, 청중에 대해 설명해 주고 각각의 입장에서 중요한 포인트를 알려주고 어떻게 표현하고 어떤식으로 연설을 할 것인지에 대해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여러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해 줍니다.



저자는 많은 토론 과정을 거쳐서 '마법의 공식'이라는 연설 형태를 고안해냈고 공식적으로 채택하여 오늘날까지 사용하는 '마법의 공식'이 무엇이고 어떠한 원리를 갖고 어떻게 적용하며 어떠한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 예를 들어 이해하기 쉅게 간단하게 설명해 줍니다.



연설의 네가지 목적을 알려주고 목적에 맞는 연설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 포인트를 집어 주고 다양한 상황의 연설을 어떻게 이끌어 가야할 지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변하지 않는 원칙 또한 설명해 주는데 한두 번은 꼭 사람들 앞에 서서 연설해야 한다는 점인데 그 이유도 비유를 들어 쉽게 설명해 줍니다.



책을 읽고 여러가지 화술 기법을 배웠고 배운 것을 응용하고 제 것으로 만드는 연습과 노력을 한다면 저도 충분히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고 연설 기회가 많지는 않지만 기회가 된다면 충분히 준비하고 연습하여 성공적인 연설을 하고 싶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