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센시언트 머신 - 인류가 창조할 새로운 신화
아미르 후사인 지음, 이석준 옮김 / Mid(엠아이디)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미래의 인공지능, 4차산업혁명시대에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하며 저의 삶도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생각해 보기 위해 최근에 미래시대 삶의 전망을 예견하는 책을 찾게 되었고 아직은 개발단계에 있지만 미래에 분명 개발될 스스로 생각하는 인공지능 로봇에 대한 생각을 쓴 이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4차산업혁명시대를 예견한 여러권의 책을 읽고 나서 일자리 문제라든지, 인공지능 로봇의 인간 우위 등 미래를 우려하는 의견과 낙관하는 의견을 알게 되었는데 이 책은 센시언트(지감각)을 갖춘 로봇에 대한 저자의 의견과 미래와 지금 현재 인공지능의 발전 내용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실었습니다.
사물인터넷, 헬스케어, 사이버 보안, 전쟁, 금융시장, 인지공간, 해킹 등에 현재 인공지능이 어떻게 사용되어지고 발전했는지 구체적인 사례와 저자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세하게 알려주고 미래에 어떻게 발전해 나가야 하고 어떻게 될 것인지 예측할 수 있게 설명해줍니다.
저자는 센시언트 인공지능에 대해 비교적 낙관하며 우려하는 의견에 일부 동의하지만 그렇다고 이미 개발되고 있고 개발되어 질 센시언트 인공지능을 막을 수는 없다고 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여러가지 시나리오와 가설을 통해 우리가 생각하게 해주고 센시언트 인공지능이 여러 분야에 꼭 필요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설명합니다.
마지막에 그러면 인간은 무엇이며, 인간은 미래에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답보다는 우리가 생각해 볼 수 있게 질문을 던지고 철학적인 생각을 하게 하고 인간의 본질에 대해 사유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인간이 창조자로서 진화자로서 발전할 수 있는데 그게 바로 인공지능이라고 말하는 듯 보입니다.
미래 센시언트 인공지능 로봇에 대한 찬반의견이 있습니다. 미래가 어떻게 될지 아무도 정확히 알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있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대비한다면 우리가 예전에도 그랬듯이 잘 이겨나가고 삶의 많은 부분이 발전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극단적인 생각을 지양하고 우리 모두 관심을 가질 때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