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들아, 삶에 지치고 힘들 때 이 글을 읽어라
윤태진 지음 / 다연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저는 한 가정의 아버지로 어린 아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제가 아버지로 아직 많이 부족하여 아들에게 도움줄 수 있는 조언이 많이 없어 이 책의 저자이신 세상사 인생 법칙을 깨달으신 아버지의 조언을 듣고 저의 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책에 관심이 가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힘들게 어린 시절을 겪었던 아버지가 아들만큼은 본인처럼 힘들지 않게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바람으로 이 글을 쓰신 것 같고 한번 뿐인 삶을 강조하시며 후회없이 살아가기는 힘들지만 아들이 그렇게 하길 바라시고 오늘날 수 많은 정보가 있는데 지나치게 정보량이 많아지면서 쓸모 없거나 해로운 정보들이 우리의 눈을 가리고 혼란을 주기에 아버지가 삶을 통해 배우신 가장 중요한 것들을 알려 주시려고 이 글을 남기시려 합니다.
인정을 받아라는 부분의 인간이 동물과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인정받고 싶은 욕구라고 하시고 두가지 인정인 타인과 나 자신에게 인정은 마치 '인정 총량 보존의 법칙' 이라도 있듯이 균형있는 인정을 당부하시는데 정말 많이 공감했고 저에게 많은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쓴 글이라서 좋은 글귀만 담을 줄 알았는데 현실적이고 때론 적날하게 지적하고 분석하여 현실에 맞게 조언해 주시고 우리가 평상시에 아는 것과 다른 생각과 조언을 주어 많은 사유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너의 삶을 살고 너는 네가 생각한 대로 된다' 라는 명언을 저도 항상 생각하고 마음에 담게 되었습니다.
공부, 시간, 일, 인간관계, 사랑, 인생 등 여러가지 인생의 많은 조언을 주시고 많은 깨달음을 받았고 아버지로서의 삶 또한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고 아들에게 좀 더 모범이 될 수 있는 아버지가 되도록 노력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항상 깨닫는데 그치지 않고 실천하는 삶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책을 통해 항상 되돌아 보는 삶을 살도록 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