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로의 초짜 ㅣ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116
임근희 지음, 이나래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책을 읽기 전에 아들에게 제목과 그림을 보면서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상상해 보라고 했는데 그냥 "재미있을 것 같다"고 하네요! 저는 슬픈것 같은데!
책을 읽으면서 은수의 대화가 재미있다고 합니다.
미꾸라지가 죽어 슬픈 민효에게 " 그래도 미꾸라지치고 오래 산 거 아냐?" 라고 대답하고 민효를 위로 하기는 커녕 화만 나게 만드는 장면이 웃기다고 합니다.
또, 엄마와의 대화에서 엄마가 다리미질을 하다가 실수로 옷을 태워서 속상해 하고 있는데 은수는 대수롭지 않다는 반응입니다. 엄마를 화내게 만드네요!
한번은 민효가 육상대회 대표를 뽑는 시합에서 3등을 하며 대표로 뽑히지 못했는데 은수는 민효에게 또 마음 상한 말을 했어요~~
그래서 민효는 "넌 매번 그런식인게 문제야" 하고 " 친구라면서 너는 어쩜 그렇게 내 마음을 모르냐?" 하며 날 선 말들을 따발총처럼 두두두두 쏘아 대곤 앞서 뛰어갔어요.
은수도 자기는 맞는 말을 한거 뿐인데 모두 자기에게 화를 내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반응이에요~~
내가 잘못한 것도 아닌데 왜 나에게 화를 내는지 알 수 없어 오히려 억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엄마가 #위로의초짜 은수에게 맞장구치기 방법과 하고 싶은 말을 바로 하지 않고 한번 더 생각해 보고 말하기를 해보라고 조언 했는데 그것도 연습이 필요한 것처럼 잘 되지 않네요!
아들과 함께 책을 읽으며 은수와 민효의 대화가 재미있게 전개되지만 아들도 그런 상황에 어떻게 위로 해야할 지 물어 보았지만 고민만 하고 쉽게 답을 내리지 못하더라구요! 성인도 마찬가지로 위로가 쉽지는 않은 것 같아요~~ 정말 힘든 상황에서 어떤 말을 건너야 상대가 위로를 받을 수 있는지 때로는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위로인지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많이 생각하고 말을 해야 할 것 같아요^^
아이와 함께 책 읽고 같이 대화 나누며 공감하는 대화법을 생각해보고 함께 읽혔으면 좋겠어요!
#초등추천도서,#창작동화 로 추천드리고
마지막으로 임근희 작가님은 위로의 달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건 입보다 귀! 라고 하시네요. 지금까지 연구를 통해 알아내신 거로 애써 뭘 말하려 하지 말고 잘 들어 주라고 하시네요. 마음을 다해서 말이에요. 이 방법으로 부작용을 겪은 사람은 본 적 없다고 하시네요!
#저학년문고 로 손색없으며 성인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하여 많은 교훈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