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티튜드 리더십 - 구성원의 태도를 변화시키는 리더의 힘
허일무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의 태도가 팀의 미래를 결정한다.”


”리더십이란 명령과 통제가 아니라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몰입하고 협력하게 만드는 ’태도의 설계‘다“ 📝


베테랑 임원 루이스와 신임 팀장 다니엘의 생생한 대화로 펼쳐지는 진정한 리더십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리더십에 대해 고민이 있을 때 해답을 제시해주는 느낌이에요.


“팀장이 곧 팀의 수준이다.“

리더의 태도는 팀 전체에 전염되고, 그 결과는 성과로 직결됩니다.


📚리더십의 본질을 찾아서


‘리더‘라는 단어의 어원은 인도유럽어 ’Leit‘에서 왔어요. 본래 의미는 전쟁터에서 깃발을 들고 맨 앞에서 싸우는 사람이에요.

솔선수범이 리더십의 핵심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리더는 위험을 감수하고 앞장서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이런 리더를 팀원들은 자연스럽게 신뢰하게 됩니다.


📚 팀원의 태도, 누구의 책임일까?


“당신은 구성원의 태도를 탓하는 리더가 될 것인가? 변화시키는 리더가 될 것인가?“ 매일 아침 이 질문을 던져보세요. 팀원의 태도 문제로 보이는 것들이 사실은 리더인 나의 태도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요?


”리더는 대개 구성원에게 책임감, 몰입, 주인의식, 협력을 기대한다. 하지만 리더의 행동이 그 반대의 태도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 변화는 나로부터


팀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변해야 할 사람은 바로 리더 자신입니다. ”다수의 팀원을 나처럼 변화시키는 것보다 나 한 명이 변하는 게 이래저래 효율적이다.“ 이 단순한 진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리더의 행동 하나하나에 팀원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고, 나부터 변해야 한다는 것!


📚 긍정의 힘을 믿는 리더십


성과를 창출하는 가장 강력한 자원은 무엇일까요? 저자는 ’긍정적인 감정의 힘‘을 강조합니다. 긍정적 감정은 인지적, 사회적, 심리적 자원을 확장시켜 더 나은 성과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어냅니다.

“성과만을 좇는게 아닌 성과를 창출하는 태도를 잘 설계하고 싶다면, 구성원을 변화시키는 리더가 되고 싶다면 애티튜드 리더십이 현명한 해답을 줄 것이다.“ 조직 내 험난한 여정을 헤쳐나가는 모든 리더들에게 이 책은 본질을 일깨우며, 팀과 함께 성장하는 진정한 리더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잘되는 팀과 조직에는 행복한 문화가 있고 구성원을 변화시키는 유능한 리더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