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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
미야지마 히로시 지음 / 강 / 199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현대 한국 사회에 있어서 양반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 일반적으로 양반에 대해서는 크게 두 가지 인식이 존재하는 것 같다. 조선시대의 수구보수 세력으로 농민들의 희생을 통해 안락한 삶을 영위했다는 계급적 인식과 양반들의 선비 사상과 학문적 기풍을 강조하는 전통주의적 인식이 바로 그것이다. 하지만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우리는 더 이상 갓을 쓰지도 않고, 학교에서 유교 경전을 읽지도 않는다. 이러한 질문에 대해 답하기 위해, 우리는 양반에 대한 도덕적 평가나 이상화보다는, 양반이 존재했던 사회, 문화적 조건들을 통해 그 역사적 실체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아마 아직까지도 남아있는 양반 문화의 영향은 제사일 것이다. 현대에는 제사를 안 지내는 집이 거의 없을 정도로 양반 문화는 일반 대중에게까지 파급되었다. 미야지마 히로시는 유교문화가 기층으로 전해지는 데에 있어서 재지(在地)양반, 또는 향반(鄕班)의 역할을 강조한다. 재경(在京)양반이 고위 관직을 차지하며 서울에 자리를 잡았다면, 재지양반은 지방에 농지를 개간하여 경제적 기반을 넓히고 향약과 서원을 통해 지방 사회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시켜 나갔다. 미야지마는, 18세기 이후의 사회 변동 과정에서, 사회 전체의 양반 지향화, 즉 양반적 가치관, 생활 이념의 하층 침투를 핵심적인 것으로 결론짓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19세기에 들어와 본격화되었는데, 사회의 유동성이 증가한 근대에 들어와 사회 전체의 양반 지향은 한층 더 가속화된 것으로 보인다.
다시 현대의 한국 사회를 돌이켜보자. 우리에게 있어서 양반 문화는 단지 집안 문갑 속에 있는 족보나 명절 때 지내는 제사처럼, 새로운 의미를 갖지 않는 과거의 잔재로만 남아 있는 것일까? 우리는 근대식 교육을 통해, 양반에 대해 무엇을 비판해야 하고 무엇을 전통으로 계승해야 할 지를 분별하도록 배워왔다. 하지만 양반을 통해 보급되었다는 유교 문화는 현대 사회에서 여전히 새롭게 재구성되고 있으며, 한국인의 정체성을 설정하는 데에 중요한 문제로 남아있다. 어떤 이는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라고 말하고, 또 어떤 이는 '공자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고 주장한다. 최근에는 서구 사회의 문제점에 대한 자성적 대안으로 '아시아적 가치', 혹은 '유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서구적 근대화를 추진해온 한국 사회에게 새로운 논쟁점을 던져주기도 한다. 양반을 통해 보급된 유교 문화는 여전히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고민하는 데에 중요한 고민 거리로 남아 있다.